중국 최대 전자상거래업체인 알리바바가 중국판 트위터인 ‘웨이보’지분 18%를 5억8600만 달러(약 6500억원)에 인수했다고 29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이 보도했다.
양사는 상호 합의하에 알리바바의 웨이보 지분을 앞으로 최대 30%까지 높일 수 있다는 조건에도 동의했다.
또 두 회사는 사용자 계정 연결과 정보 교환·온라인 결제와 마케팅 등 여러 방면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웨이보의 모회사인 시나는 많은 고객이 컴퓨터보다는 스마트폰 등을 통해 글을 올리는 등 모바일 부문이 활기를 띠면서 이 분야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있다.
웨이보는 5억명 이상의 회원수를 자랑하는 중국 최대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다.
타오바오와 T몰 등 온라인 장터를 운영하는 알리바바도 모바일 역량 강화를 꾀하고 있다고 통신은 전했다.
주안 린 웨지파트너스 애널리스트는 “웨이보의 미디어플랫폼과 알리바바의 다양한 온라인 장터가 결합해 웨이보는 현재의 광고에 의존한 매출을 넘어 다양한 수익구조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잭 마 알리바바 설립자는 지난달 “우리는 인수·합병(M&A)을 통해 응용프로그램(앱) 부문의 성장을 촉진할 것”이라며 “현재는 텐센트의 문자앱인 위챗을 따라잡을 수 없다”고 말했다.
위챗은 지난 1월 기준 회원수가 3억명을 넘었다.
알리바바는 이달 초 중국 스마트폰업체 5곳이 회사가 자체 개발한 모바일 운영체제(OS)를 장착한 스마트폰을 내놓을 것이라고 밝히는 등 모바일 분야 강화에 온 힘을 기울이고 있다고 통신은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