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권 구입 피해 증가…“소셜커머스 등 인터넷 구매가 절반 차지”

입력 2013-01-24 1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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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여행 수요가 증가하면서 소비자 피해도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2010년부터 최근 3년간 접수된 항공서비스 관련 소비자 피해 분석 결과 2010년 141건, 2011년 254건, 2012년 396건으로 매년 평균 약 70%씩 증가했다고 24일 밝혔다.

또한 2012년 한 해 접수된 피해 396건의 유형을 분석한 결과 ‘항공권 구입 취소시 위약금 과다·환급거절’이 149건(37.6%)으로 가장 많았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인터넷을 통한 할인항공권 구입이 증가하고 있으나 항공사가 자체약관을 근거로 환급을 거부하거나, 외국계 항공사가 국내에 지사나 영업소를 두지않고 있어 피해 발생 시 구제를 받기 어렵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실제 피해 396건 중 208건(52.6%)이 소셜커머스 등 전자상거래로 구입한 경우로 가장 피해가 많았고, ‘운송지연·불이행 피해(146건, 36.9%)’, ‘정보제공 미흡에 따른 미탑승(45건, 11.4%)’ 등이 뒤를 이었다.

향후 한국소비자원은 공정거래위원회와 협력해 환급불가를 규정하고 있는 항공사의 약관을 개선할 예정이며, 소비자피해 예방을 위해 국토해양부와 MOU를 체결하고 매년 항공서비스 이용 소비자피해 실태를 분석해 통보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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