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물류기업 서비스 수준 대기업의 63%…대책마련 시급

입력 2011-10-25 06:00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중소물류기업들의 경쟁력 강화 방안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는 물류전문가 140여명을 대상으로 한 ‘중소·중견물류기업 경쟁력 강화방안 의견 조사’에서 국내 물류대기업의 서비스 역량을 100으로 봤을 때 중소·중견 물류기업의 서비스 수준이 약 63%인 것으로 조사됐다고 24일 밝혔다.

기업들은 대기업에 비해 경쟁력이 뒤쳐지는 부분으로 SCM 관리능력(66.3%)을 꼽았다. 이어 컨설팅 역량(47.5%), 서비스 신뢰성 및 안정성(30.7%), 물류가시성(27.7%)등이 뒤를 이었다.

문제는 중소·중견 물류기업은 전체 물류산업의 99.9%를 차지하고 있는데다 고용의 82.2%를 담당하는 등 물류업계의 중추적인 허리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이다.

물류기업의 영세성이 산업 내 양극화 심화로 이어지는 등 여러 문제가 빚어지고 있어 시장의 근본적인 체질개선을 위해서는 중소물류기업 경쟁력 강화방안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경쟁력이 떨어지는 이유에 대해서는 물류시설 등 인프라 미비(56.4%)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계열사 물량확보와 같은 수주여건 취약(55.4%), 자금력 부족(40.6%) 순으로 나타났다.

이에 전문가들은 중소·중견 물류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서비스 특화·전문화(63.7%), 화주물류 상생·물류기업 간 협업(물류공동화 등)(39.2%), 인재양성(39.2%), 정보화·표준화(32.4%) 등이 필요할 것으로 봤다.

또 향후에 중소·중견 물류기업이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서비스 분야로 국제물류(포워딩)(37.6%)를 가장 많이 꼽았으며, 이어 창고·보관(29.7%), 컨설팅(14.9%), 육상운송(9.9%), 택배(5.0%)가 뒤를 이었다.

김무영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정부의 물류정책이 대형기업 육성과 글로벌시장 진출 지원에 집중돼 시장의 절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중소·중견 물류기업이 소외돼 온 측면이 있다”며 “정책대상을 기업규모별로 세분화하고, 포워딩, 창고, 화물운송, 컨설팅 등 각 서비스 영역의 특성별로 실효성 있는 정책을 개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한상의는 전문가 의견조사와 보고서를 토대로 다음 달 중소·중견 물류기업 경쟁력 강화방안 정책과제를 정부에 제출할 예정이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쯔양·닥터프렌즈·닥터딩요와 함께하는 국내 최초 계란 축제 '에그테크코리아 2025' 개최
  • 환율 1480원 뚫고 숨고르기… 외환스와프 카드 가동
  • 서울 주택 공시가 4.5%↑…강남·마용성 세 부담 늘듯
  • '쌍란' 달걀의 진짜 정체 [에그리씽]
  • 키, '박나래 주사 이모' 논란에 결국⋯"집에서 진료받은 적 있어, 깊이 반성"
  • 구조된 피아니스트 임동혁은 누구?
  • 최강록 "거봐, 조리길 잘했지"…'흑백요리사2' 유행어 벌써 시작?
  • AI기술ㆍ인재 갖춘 印…글로벌 자본 몰린다 [넥스트 인디아 上-①]
  • 오늘의 상승종목

  • 12.17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29,763,000
    • -0.14%
    • 이더리움
    • 4,372,000
    • -0.86%
    • 비트코인 캐시
    • 819,000
    • +1.3%
    • 리플
    • 2,850
    • -0.59%
    • 솔라나
    • 190,300
    • -0.63%
    • 에이다
    • 569
    • -1.73%
    • 트론
    • 417
    • -0.24%
    • 스텔라루멘
    • 324
    • -2.7%
    • 비트코인에스브이
    • 27,250
    • -0.47%
    • 체인링크
    • 18,930
    • -1.87%
    • 샌드박스
    • 179
    • -1.65%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