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1분기 영업익 1308억원...흑자전환

입력 2011-04-27 14:03 수정 2011-04-28 07:26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독한 LG’ 효과로 턴어라운드 실현

LG전자가 올해 1분기 모바일커뮤니케이션즈(MC) 사업부의 적자 축소로 흑자전환했다.

LG전자는 27일 2011년 1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 1308억원 3분기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같은 기간 연결매출은 13조 1599억 원을 기록했으며 TV 및 휴대폰 부문의 계절적 비수기 영향으로 전체 매출액은 지난해 4분기 대비 10.5% 줄었으나 전년 동기와는 비슷한 수준이다.

또 157억원의 순손실로 전분기(2564억원 손실) 대비 적자폭은 대폭 축소했다.

LG전자관계자는 “HE사업본부가 흑자로 반전했다”며 “MC사업본부도 적자폭을 대폭 줄이며 턴어라운드의 기초가 됐다”고 말했다.

◇HE(Home Entertainment)사업본부

HE사업부분은 1분기 매출액 5조 2796억원과 영업이익 821억원을 기록했다.

경쟁 심화에 따른 판가 하락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5% 줄었으나 평판 TV 판매량은 1분기 사상 최대인 680만대를 돌파했다.

LCD TV는 신흥시장 중심으로, PDP TV는 북미 및 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판매량을 늘렸다.

특히 계절적 비수기와 판가 하락에도 불구하고 필름패턴편광(FPR)방식 시네마 3D TV의 초기판매 호조 및 원가 절감 등으로 전분기 1.0% 적자에서 1분기 1.6% 영업이익율을 실현했다.

◇MC(Mobile Communications)사업본부

MC사업부분은 매출액 2조9091억원, 영업적자 1005억원을 기록했으며 MC 사업 내 휴대폰 부분에서만 매출액이 2조8517억원, 영업적자는 1011억원이다.

스마트폰 중심으로 매출구조 개선 작업에 들어간 MC사업본부는 전년 동기 대비 10% 감소한 2450만대를 판매했다.

옵티머스 2X는 북미·유럽·한국 등 선진시장에서 판매호조를 보이고 있다. 옵티머스 원(One), 옵티머스 미(Me) 등도 꾸준히 판매량을 늘렸다.

스마트폰 등 흑자모델 위주의 라인업 구축과 비용 효율화에 힘입어 영업적자는 빠르게 줄어들고 있다. 영업이익률은 전 분기 -7.7%에서 이번 분기 -3.5%로 축소됐다.

◇HA(Home Appliance)사업본부

HA사업부분은 매출액 2조 6988억원, 영업이익 1027억원을 기록했다.

북미 및 신흥시장 판매 호조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13% 신장됐다. 특히 한국시장에서는 850리터 최대 용량 냉장고, 신개념 의류관리기 트롬 스타일러 등 프리미엄 제품을 본격 출시해 전년 동기 대비 21% 매출 성장을 보였다.

영업이익률은 원자재가격 인상·경쟁 심화에 따른 판가 하락·마케팅 비용 증가 영향으로 3.8%를 기록했다.

◇AE(Air-Conditioning & Energy Solution)사업본부

AE사업부문은 매출액 1조4519억원, 영업이익 391억원을 냈다.

에어컨 사업은 한국·북미·중남미·CIS시장에서 판매가 늘어나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24% 늘어났다. 한국에서는 4D 입체냉방 에어컨 등 기능 우위 제품으로 시장을 선점했다. 해외에서는 Multi V, 인버터 등 전략제품 매출이 본격화했다.

원자재가 인상과 태양전지 및 LED조명 등에 대한 미래사업 투자로 비용은 증가했으나 매출 증대 및 원가절감 활동을 통해 견조한 수익성은 유지됐다.

◇2분기 사업전망

2분기부터는 3D 및 스마트TV시장 규모 증가와 신흥시장 중심으로 평판TV 보급이 확대될 전망이다.

LG전자는FPR방식 3D 시네마 TV를 해외 각 지역에 본격 출시하고 지속적인 원가절감을 통해 수익성 확보에 주력할 계획이다.

휴대폰은 옵티머스 2X 출시지역 확대, 옵티머스 블랙/빅/3D 등 전략제품 출시를 통해 스마트폰 비중을 늘리며 매출 구조를 개선한다. 또 원가 및 비용절감을 통해 지속적으로 수익성을 개선한다는 전략이다.

가전 시장은 수요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스마트 가전·대용량 냉장고·스타일러 등 고효율 및 대용량 중심의 시장 선도 제품을 지속 출시해 매출 증대 및 영업이익 확대에 나설 계획이다.

에어컨 부문은 계절적 성수기 진입에 따른 에어컨 수요증가에 적극 대응함과 동시에 Multi V, 인버터 등 전략제품 경쟁우위를 바탕으로 시장 지배력을 강화한다. 시스템에어컨 등 B2B 인프라 및 미래사업에 대한 투자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지난해 가장 잘 팔린 아이스크림은?…매출액 1위 공개 [그래픽 스토리]
  • 개인정보위, 개인정보 유출 카카오에 과징금 151억 부과
  • 강형욱, 입장 발표 없었다…PC 다 뺀 보듬컴퍼니, 폐업 수순?
  • 큰 손 美 투자 엿보니, "국민연금 엔비디아 사고 vs KIC 팔았다”[韓美 큰손 보고서]②
  • 항암제·치매약도 아닌데 시총 600兆…‘GLP-1’ 뭐길래
  • 금사과도, 무더위도, 항공기 비상착륙도…모두 '이상기후' 영향이라고? [이슈크래커]
  • "딱 기다려" 블리자드, 연내 '디아4·WoW 확장팩' 출시 앞두고 폭풍 업데이트 행보 [게임톡톡]
  • '음주 뺑소니' 김호중, 24일 영장심사…'강행' 외친 공연 계획 무너지나
  • 오늘의 상승종목

  • 05.23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94,851,000
    • -0.85%
    • 이더리움
    • 5,366,000
    • +3.85%
    • 비트코인 캐시
    • 689,500
    • +0%
    • 리플
    • 731
    • +0.69%
    • 솔라나
    • 247,600
    • +0.49%
    • 에이다
    • 650
    • -2.11%
    • 이오스
    • 1,143
    • -2.22%
    • 트론
    • 161
    • -3.59%
    • 스텔라루멘
    • 151
    • -1.31%
    • 비트코인에스브이
    • 90,100
    • -0.72%
    • 체인링크
    • 23,160
    • +2.48%
    • 샌드박스
    • 617
    • -2.37%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