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은 범부처 북극항로추진본부다. 추진본부는 북극항로 개척과 동남권 발전을 체계적으로 추진·지원하는 컨트롤타워로 본부장과 부본부장 아래 기획지원과 북극항로정책과 해양수도조성과 등 3개 과 체계로 운영된다. 본부장은 남재헌 전 해수부 항만국장이 맡았다. 해수부를 비롯해 산업통상자원부,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 기획재정부, 외교부 등 10개 부처와 지자체 공공기관 파견 인력 등 31명 규모로 구성됐다.
기획지원과는 북극항로 개척과 해양수도권 조성 정책 수립을 총괄하며 북극항로 구축 지원 특별법 제정과 북극항로위원회 운영을 맡는다. 북극항로정책과는 시범운항과 상업운항 준비 쇄빙 컨테이너선 개발 등 항로 개척 기술 확보 선사 인센티브와 전문인력 양성 북극 연안국과의 국제협력을 담당한다. 해양수도조성과는 행정·사법·기업·금융 기능이 집적된 클러스터 조성과 동남권 투자 유치 교통망 확충 문화·관광 진흥을 통해 메가시티 기반을 마련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번 조직 출범은 해수부 업무보고에 담긴 ‘북극항로 시대의 대도약’ 구상과 맞물린다. 정부는 북극항로 시범운항을 통해 운항 데이터와 위험 요인을 축적하고 단계적으로 상업운항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친환경 연료 기반 선박과 쇄빙 역량을 확보하고 부산항을 북극항로 시·종착점이자 환적 거점으로 육성해 ‘부산항 3.0’ 전략을 추진한다.
아울러 해양수도권 조성을 통해 항만 물류를 넘어 행정 사법 금융 기업 기능이 결합된 복합 해양 클러스터를 구축한다. 동남권투자공사 설립을 지원하고 해운·조선·해양에너지·해양관광 등 연관 산업을 연계 육성해 북극항로 효과가 지역 경제와 민생으로 확산되도록 한다는 구상이다.
해수부 관계자는 “북극항로는 단순한 항로 개척을 넘어 해운 산업 경쟁력 강화와 국가 균형성장을 동시에 견인하는 전략 자산”이라며 “범부처 추진본부를 중심으로 법·제도 기술 외교를 아우르는 종합 전략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