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 주류 시장에 20도 소주의 첫 시작을 알린 ‘처음처럼’이 주류 시장의 저도화 트랜드에 맞춰 알코올 도수를 16.5도에서 16도로 0.5도 낮췄다. 이는 2021년 이후 4년 만의 변화다.
특히 부드러운 목 넘김을 위해 100% 암반수와 쌀 증류주, 천연 감미료 알룰로스를 사용해 쓴맛을 줄이고 부드러움을 높였다.
2024년 1월에는 라벨 디자인을 직관적으로 개편했다. 처음처럼’ 로고의 크기를 늘려 라벨 중앙에 배치해 제품명을 직관적으로 강조했고, 로고 하단에는 큐브 형태의 수채화 디자인을 통해 ‘처음처럼’ 수원지(水源地)의 깨끗한 자연을 상징적으로 표현했다.
100% 암반수는 ‘처음처럼’의 부드러움을 끌어내는 핵심 요소다. 롯데칠성음료는 부드러움을 강조하기 위해 강릉공장 내 ‘처음처럼 브랜드 체험관’을 운영 중이며, 미디어 아트와 3D 영상 등을 활용해 암반수의 상징성을 시각화했다. 또한 ‘강릉 단오제’ 등에서 팝업 체험관을 운영, ‘나만의 처음처럼 만들기’ 등 관람객 참여 프로그램을 진행해 큰 호응을 얻었다.
2023년 첫선을 보인 ‘처음처럼 브랜드 체험관’은 암반수 관련 체험 프로그램 및 나만의 잔 만들기, 소주 칵테일 만들기, 병조명 만들기 등의 체험 콘텐츠를 중심으로 인기를 끌며 현재까지 누적 3만5000여 명이 방문했다. 롯데칠성음료는 앞으로도 수도권 및 주요 도심에서 체험 마케팅을 이어갈 계획이며, 부드러운 저도주 트렌드에 맞춰 ‘처음처럼’의 차별화된 가치를 강화할 방침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