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생산 '400만대+α' 마더팩토리 구축⋯2028년 AI 자율주행車 양산

입력 2025-11-14 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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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K-모빌리티 전략' 발표⋯'관세 타격 대응' 15조 정책금융 투입

▲K-모빌리티 글로벌 선도전략. (자료제공=산업통상부)
▲K-모빌리티 글로벌 선도전략. (자료제공=산업통상부)

정부가 글로벌 보호무역주의 파고와 우리 기업의 해외 진출 확대에 대응해 국내 자동차 생산 400만대 이상을 유지하는 '마더팩토리' 전략을 본격화한다.

이와 동시에 2028년 완전자율주행차 본격 양산을 목표로 'E2E(End-to-End) AI' 핵심 기술 확보에 나서는 등 미래 모빌리티 시장 선점에도 박차를 가한다.

최근 한미 관세 합의에도 여전히 수출 부담을 안고 있는 자동차 산업계를 위해 내년에 15조 원 이상의 정책금융도 공급한다.

정부는 14일 기아 화성공장에서 김민석 국무총리가 주재한 제1차 미래차 산업전략 대화'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K-모빌리티 글로벌 선도전략'을 발표했다.

이번 전략은 최근 한미 관세 합의에도 여전한 수출 불확실성과 AI·자율주행 기술 경쟁 격화에 대응해 국내 제조업 기반을 수성하고 미래 기술 초격차를 확보하는 데 초점을 맞춰졌다.

전략의 핵심은 우선 우리 기업의 해외 진출 확대와 글로벌 보호무역주의에 대응해 국내 자동차 생산기반을 굳건히 지키는 '마더팩토리' 구축이다.

마더팩토리는 핵심적인 국내 생산 기지를 의미하는 데 해외에 공장을 짓더라도 국내의 공장을 핵심적인 '어머니 공장'으로 삼아 그 기반을 굳건히 지키는 것에 방점을 찍는다. 정부는 국내 400만대 이상의 자동차 생산량을 유지 및 고도화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했다. 이를 위해 친환경차 및 첨단자동차 부품의 국내 생산, 연구개발(R&D), 투자를 위한 인센티브 구조를 전면 재설계할 방침이다.

당장 내년부터 노후차를 폐차하고 전기차를 구매할 경우 최대 100만 원의 보조금을 추가 지원하는 등 내수시장에서의 친환경차 생산 확대를 유도한다.

기술적으로는 2030년까지 △주행거리 1500km 달성 △충전속도 5분 이내 △동급 내연차와 동등한 수준의 판매 가격을 갖춘 전기차 기술 개발을 완료할 계획이다.

특히 정부는 최근 발표된 '2035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에 따라 향후 친환경차 보급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고, 부품업계의 선제적 전환을 적극 지원한다.

미래차 전환에 어려움을 겪는 부품업계 생태계를 강화하기 위해 2030년까지 미래차 부품 전문기업을 200개 지정·육성하고, 기존 내연차 부품기업의 70%가 미래차 부품기업으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금융 및 R&D를 집중 지원한다.

생산 현장도 혁신한다. 제조공정 전반에 AI를 활용하고 '미래차 AI 팩토리' 구축을 지원하는 한편 , 근로자와 첨단로봇의 공생을 위한 '일터 혁신'도 추진한다. 2033년까지 AI·자율주행 전문인력을 포함한 미래차 전문인력 7만 명 육성도 추진한다.

또 다른 핵심 전략은 미래차 시장의 '게임 체인저'로 불리는 AI 자율주행 시대에 대한 선제적 대응이다.

정부는 2030년까지 미국과 중국의 자율주행 기술을 따라잡는 것을 목표로 2028년 자율주행차 본격 양산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기존의 '경우의 수'를 입력하는 룰-베이스 방식에서 벗어나 실제 주행데이터를 바탕으로 AI가 모든 상황에 추론·대응하는 E2E-AI 자율주행 기술로 개발 패러다임을 전환하며 HL클레무브를 앵커기업으로 2027년까지 E2E-AI 자율주행 모델 개발을 완료할 계획이다.

차량의 기능이 소프트웨어(SW)로 구현되는 소프트웨어중심차량(SDV) 표준플랫폼 개발도 본격화한다. LG전자와 현대모비스 주도로 관련 기술을 개발하며 '한국 SDV 표준화 협의체'를 구성해 글로벌 표준을 주도할 예정이다.

미래차의 '뇌' 역할을 하는 차량용 반도체 자립화율도 현재 5% 수준에서 2030년 10%까지 끌어올린다.

인프라와 제도 개선에도 속도를 낸다. 정부는 'AI 모빌리티 종합 실증 컴플렉스'를 조성하고, 2028년 양산 목표에 맞춰 2026년까지 관련 법·제도 정비를 완료할 계획이다. 특히 원본 영상데이터 활용을 허용하고, 자율주행 시범 운행지구를 확대하는 방향으로 규제를 개선한다.

정부는 이 같은 중장기 전략이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단기적인 유동성 공급과 해외 진출 지원책도 마련했다.

최근 한미 관세 합의로 자동차·부품 관세가 15%로 인하됐으나 여전히 수출기업에는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우려에 따라 2026년 정책금융을 15조원 이상 확대 지원한다.

또한 자동차·부품 생산을 위한 원자재 품목에는 할당관세를 적용한다. 내수 활성화를 위해 2026년 전기차 승용 보조금도 올해 7150억 원에서 내년 9360억 원으로 대폭 확대하고, 전기·수소버스 도입 희망 운수사 대상 구매융자 사업도 신설한다.

미래차 분야 국내 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500억 원 규모의 '미래차 산업기술혁신펀드'를 조성하고, 총 150조 원 규모의 '국민성장펀드'도 적극 활용한다.

정부는 "우리 경제의 든든한 버팀목인 자동차 산업의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이번 K-모빌리티 글로벌 선도전략을 차질없이 신속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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