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D·품질·영업 등 주요 업무 적용

현대모비스가 자체 생성형 인공지능(AI) 서비스 ‘MoAI(Mobis one AI)’를 사내에서 본격적으로 적용한다. 해당 서비스는 연구개발(R&D)·품질·영업 등 주요 업무 적용에 적용돼 직원들의 업무 효율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21일 현대모비스는 사내 전용 생성형 AI 플랫폼 MoAI 서비스를 공식 오픈했다고 밝혔다. MoAI는 현대모비스가 자체 개발한 대화형 생성형 AI 서비스로, 사내 다양한 업무 시스템에 직접 연결돼 있어 문서나 이미지, 매뉴얼 검색부터 분석 리포트 생성까지 가능하다.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초부터 사내용 생성형 AI 모델 개발에 들어가 시범 서비스를 통해 효과성을 검증한 뒤 공식 서비스를 개시했다.
MoAI는 R&D과 IT, 품질, 영업, 생산 등 다양한 업무에 적용된다. 예를 들어 특정 제품 개발 프로젝트에 대한 정보가 필요할 때 이 서비스를 통해 질문하면 일정 계획과 진척도 등 개발 현황은 물론 진행 단계별 산출물, 담당자 등 종합적인 정보를 한 번에 얻을 수 있다. 기존 사용자가 각 정보를 찾아야 했던 것과 비교하면 검색 시간 단축은 물론 업무 효율성이 대폭 향상되는 장점이 있다.
현대모비스는 진화하는 생성형 AI의 장점을 살려 사용 과정에서 임직원들의 피드백을 적극 반영해 서비스의 수준을 높이고 업무 적용 분야도 점진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현재는 부서별 필요성을 감안해 연구개발, IT, 영업 등 7개 업무 분야에 적용 중이지만, 올해 안에 법무와 경영지원 등 다른 부문에도 서비스 범위를 넓힐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모비스가 전사 차원의 업무 혁신을 위해 자체 개발한 생성형 AI 모델은 올해 세계적 권위의 컴퓨터 비전 및 패턴 인식 학회(CVPR)와 국제 컴퓨터 비전 학회(ICCV)에서 우수 논문으로 채택돼 경쟁력을 인정받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