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킨ㆍ빵 업종 비싼 가격에 소비자 불만도↑

주요 프랜차이즈가 잇달아 가격으로 소비자의 원성을 사고, 국정감사에도 증인으로 소환되는 등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14일 프랜차이즈업계에 따르면 올해 국감에서는 주요 프랜차이즈 최고경영자(CEO)가 다수 소환됐다. 송종화 교촌에프앤비 대표, 이종근 명륜당 대표, 장보환 하남에프앤비 대표, 김기원 한국맥도날드 대표,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 등이 증인으로 채택됐다.
송종화 대표는 정무위원회 국감에서 순살치킨 중량을 약 30% 줄인 것과 공정거래위원회 제소에 따른 보복 조치로 가맹점 재계약을 거절했다는 의혹에 대한 질의를 받을 예정이다. 명륜진사갈비 등을 전개하는 이종근 대표는 가맹점주 대상 불법 대부업을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어 증인으로 채택됐다. 하남돼지집을 운영하는 장보환 대표도 가맹사업법 위반 혐의를 받고 있다.
김기원 대표는 고용노동부 종합국정감사에서 직장 내 괴롭힘 관련 질의를, 백종원 대표는 행정안전위원회 종합국정감사에서 지역축제 의혹 등에 대한 질의를 받을 예정이다.
높은 물가 속 가격에 대한 잡음도 이어진다. 이중가격제와 자율가격제 확산으로 전반적인 외식 물가가 오르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중가격제는 프랜차이즈업계를 중심으로 배달앱 주문 가격을 매장 판매가격보다 높게 책정하는 제도다. 프랜차이즈사들은 배달 운영 부담을 줄이기 위한 조치라는 입장이지만, 소비자들의 물가 부담이 더 커질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
5월에는 bhc가 점주가 메뉴 가격을 정하도록 하는 자율가격제를 도입하며 사실상 매장마다 가격을 인상할 수 있게 됐다. 교촌치킨은 순살치킨 중량을 줄이고 닭가슴살을 일부 혼합해 사용하면서도 가격을 유지하며 비판을 받았다. 교촌 측은 닭고기 원물 가격 상승에 따른 불가피한 조정이라고 해명했지만, 소비자 반발을 샀다.
인기 유튜버의 ‘990원 소금빵’ 출시로 ‘빵플레이션’(빵+인플레이션) 논란에도 불이 붙었다. 한국 빵값이 다른 나라에 비해 너무 비싸다는 것이다. 공정거래위원회가 공주대 산학협력단에 의뢰한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한국의 빵 소비자물가지수(CPI)는 129로 미국(125), 일본(120), 프랑스(118)를 웃돌았다. 한국의 식빵(100g 기준) 가격은 703원으로, 조사국 가운데 가장 비쌌다.
정치권에서의 압박은 국감 이후에도 있다. 공정위가 가맹점주 권익 강화에 나섰기 때문이다. 주병기 공정위장은 지난달 간담회를 통해 “가맹분야에서는 여전히 불공정한 거래관행이 발생하고 있고, 이는 가맹점주의 생계를 위협하는 요인”이라며 “가맹점 창업, 운영, 폐업 등 모든 과정에서 가맹점주의 권익 강화를 위한 대책을 마련했다”고 했다. 가맹점주 단체 등록제를 도입하고, 점주단체에 실질적인 단체협의권을 보장할 계획이다.
프랜차이즈업계 관계자는 “원재료 가격, 인건비 등을 포함한 경영비용은 계속 오르는데, 피자헛 사례로 차액가맹금 문의까지 이어지니 업계 상황이 쉽지 않다”며 “소비 부진으로 경영이 악화된 프랜차이즈도 많을 것”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