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장애가 발생한 전산시스템의 복구 속도를 높이기 위해 시스템별 특성과 우선순위에 따른 복구전략을 수립한다.
정부는 13일 윤호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본부장(행정안전부 장관) 주재로 열린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행정정보시스템 화재 관련 중대본 회의에서 이 같은 시스템 복구방안을 논의했다. 행안부에 따르면, 화재 3주째에 접어든 현재 국민 생활과 밀접한 1·2등급 시스템은 복구율이 각각 70%대, 50%대까지 올랐으나, 전체 시스템 복구율은 30%대에 그치고 있다.
이에 정부는 대국민 주요 서비스, 업무 등급 등 우선순위에 따라 서비스를 최단기간에 재개할 복구 방식을 마련해 추진하기로 했다. 화재와 분진 피해가 심각한 7-1 전산실 등 시스템은 데이터 복구 후 대전센터 또는 대구센터에 신규 장비를 도입해 복구한다. 화재·분진 영향이 작은 전산실은 중요도에 따라 신속히 시스템을 복구하되, 7-1 전산실 등과 관련된 시스템은 백업 또는 옛 시스템을 활용하는 등 시스템별 여건에 맞는 조속한 복구방안을 수립·추진한다.
김민재 중대보 1차장(행안부 차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현재 기준으로 대구센터로 이전할 대상 20개를 선정했고, 일부 시스템은 민간 클라우드사와 소관부처와 협의를 완료해 이전을 시작했다”며 “대구센터로 이전하지 않는 시스템은 대전센터 내 타 전산실 이전을 위한 작업으로 5 전산실과 6 전산실에 신규 장비 설치를 완료하고 서비스별 순차적으로 이전하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국가정보자원관리원 차원에서는 기존 700여 명의 복구인력에 더해 제조사 복구인력도 투입하고 있다. 11일에는 50명, 전날에는 30명을 추가 투입했다.
연휴를 지나면서 1등급 시스템인 우편정보 ePOST 쇼핑(우체국 쇼핑), 차세대종합쇼핑몰(나라장터 쇼핑몰)이 복구돼 국민과 공공기관은 온라인으로 소상공인·중소기업 물품을 검색·구매할 수 있게 됐다. 또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시스템이 복구돼 전자바우처 결제, 지방자치단체의 예탁금 납부, 이용자의 본인부담금 납부 등의 서비스도 재개됐다.
한편, 윤 본부장은 전산시스템 복구 원칙으로 안전과 보안, 신뢰를 제시했다. 윤 본부장은 특히 “국민과 기업, 지방자치단체는 정부 시스템이 정확하고 안정적으로 운영될 것이라는 신뢰를 바탕으로 일상을 이어간다”며 “정부는 복구 현황과 향후 계획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국민 불편 최소화 조치도 끝까지 병행하겠다”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