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1일, 일산대교 무료화시대 열린다”…경기도·지역 국회의원 전격 합의

입력 2025-10-02 1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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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연 지사 “도민 교통불평등 끝낸다”…내년부터 일산대교 완전 무료화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고양·파주·김포 지역구 국회의원들이 회의실에서 일산대교 전면 무료화 추진에 합의했. (경기도)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고양·파주·김포 지역구 국회의원들이 회의실에서 일산대교 전면 무료화 추진에 합의했. (경기도)
경기도가 내년 1월 1일부터 일산대교 전면 무료화를 추진한다.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고양·파주·김포 지역구 국회의원들과 긴급 회동을 갖고 도민 통행료 부담 해소에 합의하면서, 한강을 건너는 유일한 유료 교량이었던 일산대교가 마침내 주민 품으로 돌아오게 됐다.

김 지사는 2일 박정·한준호·김주영·박상혁·김영환·이기헌 의원과 만나 “도민이 수십년간 불합리하게 감당해온 통행료를 반드시 없애겠다”며 구체적 실행안을 내놨다. 이에 의원들도 적극 동의하며 국비 확보와 기초자치단체 협력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합의안에 따르면 경기도는 내년 1월1일부터 2038년까지 일산대교 통행료의 50%를 선제적으로 부담한다. 국민연금공단에 직접 지급하는 방식으로, 도민이 내던 1200원 통행료가 절반인 600원으로 줄어든다. 도는 이를 위해 연간 150억~200억원가량의 예산을 투입할 계획이다.

경기도는 나머지 50%에 해당하는 통행료를 국토교통부 등 중앙정부와 김포·고양·파주시가 분담하도록 협의해 전액 무료화를 추진한다. 이날 회동에 참석한 국회의원들도 “경기도의 선제적 결단을 적극 지지하며, 국비 지원을 이끌어 내기 위해 정부와 긴밀히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일산대교는 국가지원 지방도임에도 건설 당시 국비 지원이 전혀 없었고, 지난 2024년 대법원 소송에서 경기도가 패소해 무료화 추진이 좌절됐다. 그러나 경기도는 이후에도 국민연금공단과 협상을 이어가며 매입 방안까지 검토했다. 다만 매입에는 5000억원 이상이 필요해 이번 ‘재정지원방식 무료화’가 현실적 해법으로 평가된다.

김동연 지사는 “일산대교 무료화는 경기 서북부 주민들의 오랜 숙원이었다”며 “도민의 교통기본권을 보장하고 교통 불평등을 해소하는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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