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가 11일 만의 한강버스 정식 운항 중단 사태에 고개를 숙였다. 앞으로 한 달 동안 고강도 선박 점검을 통해 안전을 재확인하고 문제점을 보완하겠다는 각오다. 시는 한 달 뒤 반드시 한강버스를 띄우겠다고 약속했다. 이번 운항 중단과 향후 재개 일정과 관련해 박진영 미래한강본부장은 “시민 신뢰 회복을 위한 다짐이자 약속”이라고 강조했다.
박 본부장은 29일 서울시청에서 한강버스 운항 중단 관련 브리핑을 열고 “18일 정식 운항 이후 11일간 2만5000명의 시민이 이용해 주셨고 이후로도 기대와 호응이 넘쳤는데 또다시 시범 운항을 시행하게됐다”며 “기대에 실망을 끼쳐드린 점 사과한다”고 입을 뗐다.
한강버스 운항 중단 배경에 대해 박 본부장은 “운항 기간 여러 미세 결함이 발견돼 승객에 불편을 끼치는 사례가 몇 번 나왔고, 저희는 이를 심각하게 받아들인다”며 “이에 개별 선체마다 각각 피로도를 주는 스트레스 테스트를 통해 문제점을 발견하고 보완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문제 해결을 위해 '최소 한 달'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기간 실제 운항 상황보다 더 높은 부하를 주는 테스트를 집중적으로 시행해 재발 방지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박 본부장은 “한 달 안에 모든 스트레스 테스트를 마칠 것”이라며 “빈번한 잔고장과 그로 인한 신뢰 추락을 막을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점검하는 것은 저희의 다짐이자 각오이며, 시민과의 약속”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정식 운항 시기가 지연될 수 있느냐’는 질문에 박 본부장은 ‘10월 정식 운항 재개’ 의지를 거듭 강조했다. 박 본부장은 “10월 중 최소 14회 운항 형태로 반드시 회복하는 것이 목표”라며 “시민이 한강을 많이 방문해 주시는데 시민을 더 추워지기 전에 한강버스에 태워야 한다는 사명감이 있다”고 설명했다.
한강버스 점검과 수리 비용은 모두 제조사가 부담한다. 박 본부장은 “계약상 하자 보수 기간은 2년으로 모든 문제에 대한 책임은 건조사에 있다”며 수리 과정에 시 예산 투입은 없다고 못 박았다.
한편 시는 29일부터 약 한 달간 한강버스 승객 탑승을 중단하고 '무승객 시범운항'으로 전환한다고 전날 밝혔다. 시범운항은 기존과 같이 하루 총 14회, 같은 시간표로 반복 운항하며 승객은 태우지 않는다. 이 기간 축적된 운항 데이터는 품질 개선과 기계·전기 계통 안정화에 활용될 예정이다. 또 제작사 엔지니어와의 협업을 통해 맞춤형 정비 체계를 갖출 계획이다.
시는 시범운항으로 인한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신속한 안내와 함께 정기권 구매자에게 추가 지급액(5000원)을 환불할 예정이다. 시범운항 종료 후에는 하이브리드 및 전기 선박을 추가 투입해 배차 간격을 단축하고 서비스의 질도 높일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