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롯데마트가 인공지능(AI) 선별 시스템을 통해 실패 없는 과일 장보기를 구현한다고 18일 밝혔다.
롯데마트는 과일 AI 선별 시스템을 통해 과일 9종에 대한 당도 검증을 고도화한 결과 과일 매출이 도입 첫 해(2022년) 대비 7배 이상 성장한 것으로 집계됐다. 불량률은 도입 이전보다 30% 가량 개선됐다.
AI 선별 상품에는 까다로운 품질 기준이 적용된다. 외관 선별 단계에서는 육안으로 확인 불가한 수준의 미세한 상처까지 걸러내고, 수박·메론 등 속 상태가 중요한 품목은 과육의 내부 결함을 정밀 분석해 설익거나 속이 갈라진 상품을 자동 배제한다. 복숭아는 성숙 전 핵이 갈라지는 ‘핵할’ 현상까지 선별해 품질을 극대화했다.
롯데마트는 일반 상품보다 1브릭스 이상 높은 당도의 원물을 선별해 고당도 상품으로 판매하고, 20% 이상 높은 당도를 갖춘 상품은 자체 브랜드 ‘황금당도’로 운영한다. 올해 1~8월 롯데마트의 고당도 상품 매출은 전년 대비 약 2배 증가했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과일 전품목에 대한 고당도 라인 운영하는 것이 목표"라며 "이달 말 17Brix의 ‘AI 선별 고당도 샤인머스캣(2송이/박스)’을 신규 런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