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맥도날드는 ‘한국의 맛’ 프로젝트로 지난 4년간 약 617억 원에 달하는 사회·경제적 가치를 창출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임팩트 측정 전문 기관 ‘트리플라잇’을 통해 진행됐다. 분석 기간은 2021년부터 2024년까지 메뉴별 판매량과 식재료 매입 규모, 각종 통계자료, 언론 및 소셜미디어 노출 빈도, 관계자 인터뷰 등 다방면의 정량·정성 데이터가 종합적으로 활용됐다.
화폐 가치의 구성은 지역 사회와 농가의 편익 증진 및 비용 절감 사항들을 아우르며 크게 △지역 브랜드 가치 향상 △농가 실질 소득 증가 △농산물 폐기 비용 절감 등으로 나뉜다.
지역 브랜드 가치 향상 항목은 약 567억 원으로, 프로젝트를 통해 해당 지역 농산물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향상된 정도를 측정한 후 이를 화폐 가치로 환산한 결과다. 농가 실질 소득 증가는 약 44억9000만 원으로, 원재료 구매를 통한 직접적 수익 창출 효과가 반영됐다. 농산물 폐기 비용 절감 효과는 약 4억6000만 원으로 분석됐다.
지역별로는 △창녕(갈릭버거) 약 443억 원 △보성(녹돈버거) 약 17억1000만 원 △진도(대파크림크로켓버거) 약 91억7000만 원 △진주(고추 크림치즈버거) 약 63억8000만 원을 기록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