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양수산부는 29일 극지연구소와 한화오션이 3176억 원 규모 차세대 쇄빙연구선 건조계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해수부의 주요 국책사업인 ‘차세대 쇄빙연구선 건조사업’은 2029년 12월까지 세계적 수준의 쇄빙연구선을 건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차세대 쇄빙연구선은 기존 아라온호보다 총톤수는 2배 이상(7507→1만6560톤), 쇄빙 능력은 50%가량 향상된다. 또한, 국제선급협회연합(IACS)의 Polar Class3(PC3) 등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PC3는 2년생 얼음(다년 해빙) 조건에서 연중 운항이 가능한 수준이다.
아울러 탈탄소 시대에 맞춰 친환경 LNG-MGO(저유황유) 이중연료 시스템을 적용하고 ‘모듈형 연구시설’을 탑재해 기존 고정식 설비 대비 연구 공간 활용도도 크게 높일 계획이다.
차세대 쇄빙연구선이 투입되면 현재 북위 80도에 제한된 북극 연구 반경이 북극점까지 확대돼 극지 과학연구 역량도 더욱 강화되고 실제 연구 가능한 기간이 현재 40여 일에서 3~4배 수준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차세대 쇄빙연구선이 북극에 투입되는 2030년 여름이면 북극해 전역에서 항해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돼 북극항로 개척에 필요한 데이터 확보 등 북극항로 시대에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차세대 쇄빙연구선은 2015년부터 도입을 추진했고 2026년 취항을 목표로 예비타당성 조사도 했지만 5차례 선박 건조를 맡을 조선사를 선정하기 위한 입찰이 유찰됐고 한 차례 사업 종료 기한을 연장하는 등 우여곡절을 거쳤다. 반면 우리와 비슷하게 차세대 쇄빙연구선 도입을 추진했던 일본은 내년 건조를 완료하고 2027년 북극에 투입한다.
전재수 해수부 장관은 “세계 최고수준의 우리 기술력으로 건조될 차세대 쇄빙연구선은 과학연구, 자원협력 등 북극 협력을 촉진할 수 있는 인프라”라며 “차세대 쇄빙연구선을 시작으로 북극항로의 지속 가능한 이용과 안전한 운항을 위해 필요한 인프라와 실측 기반 데이터를 꾸준히 쌓아가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