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화자산운용 ‘피지컬AI’ 시대를 구현할 로보택시 산업에 투자하는 ‘PLUS 미국로보택시 상장지수펀드(ETF)를 신규 상장한다고 22일 밝혔다.
PLUS 미국로보택시 ETF는 로보택시 사업을 직접 영위하는 자율주행 서비스 기업과 로보택시 산업을 뒷받침하는 핵심 기술을 보유한 기업에 주로 투자한다.
주요 편입 종목은 △테슬라 △웨이모(알파벳) △바이두, △엔비디아 △모빌아이(ADAS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위라이드(글로벌 자율주행 상용화) △포니AI(세계 최정상급 자율주행 기술 보유) 등이다.
이 밖에도 △우버 △리프트 △그랩 △앱티브(전장 솔루션과 자율주행 기술보유 자동차 플랫폼) 등 로보택시를 최종 수요자와 연결하는 모빌리티 플랫폼 기업을 편입해 로보택시 생태계 전반을 아우른다.
로보택시는 자율주행차의 결정체이자 피지컬AI 시대의 선두주자로 불린다. 피지컬AI는 로보택시, 휴머노이드 로봇 등 실제 물리 세계에서 움직이며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인공지능(AI)이다.
특히 로보택시 산업은 최근 상업화 단계에 돌입했다. 시장조사기관 마켓닷어스에 따르면 글로벌 로보택시 시장은 2033년 4,500억 달러(약 600조 원) 규모로 커질 것으로 관측된다. 이는 연평균 성장률 약 75%에 달하는 수치다.
로보택시 성장을 견인하는 핵심 경쟁력은 비용 효율성이다. 미국 투자회사 아크인베스트에 따르면 사람이 직접 운행하는 기존 택시 비용은 주행거리 1마일 당 2.1달러인 반면 로보택시 비용은 0.25달러다.
금정섭 한화자산운용 ETF사업본부장은 “피지컬AI 기술이 가장 먼저, 가장 광범위하게 상업적 가치를 증명할 핵심 영역이 로보택시 산업”이라며 “운전자 인건비가 제거된 압도적 비용 효율성을 바탕으로 ‘소유’에서 ‘서비스’로의 모빌리티 패러다임 전환이 가속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과정에서 자율주행 서비스 기업은 물론 이를 가능하게 하는 핵심 기술과 플랫폼 기업 역시 큰 수혜를 볼 것”이라고 덧붙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