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우 장관 "가덕도공항 건설 포기한 현대건설 제재 여부 검토"…업계는 우려

입력 2025-06-25 1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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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이 25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2025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관련 위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이 25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2025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관련 위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이 가덕도 신공항 개항 지연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고 시공 포기를 선언한 현대건설에 대한 제재 여부를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업계에선 제재 논의가 민간 참여 위축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신중한 접근을 주문하고 있다.

박상우 장관은 25일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전문가들과 여러 대안을 모색 중"이라며 "최대한 빠른 시간 내 (가덕도 신공항 사업을) 정상 궤도에 올리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가덕도 신공항 부지 조성 공사는 당초 현대건설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돼 진행될 예정이었지만 현대건설이 지난달 사업 참여를 포기하면서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당시 현대건설은 “공항 안전을 담보할 수 없는 무리한 공기 단축 요구는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내놨다.

박 장관은 현대건설에 대한 향후 제재 가능성에 대해 “현대건설의 행위가 국가계약법 또는 부정당업자(계약을 이행하면서 부실 또는 위법행위를 한 자) 제재의 대상이 되는지에 대해서 부처 간에 면밀하게 들여다보고 있다”며 불참 선언이 단순한 사업 철회 이상의 책임 문제로 비화할 가능성도 시사했다.

건설업계에서는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반응이 나온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정부가 추진하는 공공사업은 통상적으로 일정과 예산 등에서 제약이 많기 때문에 사업 참여 자체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라며 “사업 철회에 따른 제재 논의가 과도하게 진행되면 업계 전반의 위축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이날 국토위에서는 여야를 막론하고 현대건설의 대응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이어졌다. 부산 강서구 지역구의 김도읍 국민의힘 의원은 “국토부는 해상 활주로 부지 42곳에 대해 시추조사를 거쳐 84개월 공기를 제안했지만 현대건설은 기본설계 6개월 동안 단 한 차례 시추조사도 하지 않고 108개월이 필요하다며 발을 뺐다”며 강한 유감을 표했다.

사업 정상화를 위한 기본계획 수정 논의가 예산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됐다. 민홍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기본계획을 손대는 순간 공기뿐 아니라 소요 예산도 대폭 늘 수 있다”며 “재입찰 시 조건을 완화하면 현대건설 주장에 끌려가는 모양새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현대건설의 이탈로 가덕도 신공항 부지 조성 공사는 재입찰 절차에 들어갈 예정이다. 입찰 조건이 완화될 가능성이 제기되는 가운데 롯데건설, DL이앤씨, 한화 등 주요 대형 건설사들이 참여 여부를 저울질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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