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정에서 직접 그릭 요거트를 만들어 먹는 ‘홈메이드’ 수요가 늘어나면서 1L 이상 대용량 플레인 요거트 제품이 차세대 ‘가성비템’으로 부상했다.
9일 남양유업이 닐슨코리아 자료를 인용해 밝힌 바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오프라인 ‘떠먹는 발효유’ 시장은 4886억원으로 집계됐다. 연평균 성장률(CAGR)은 4.4%로 완만했지만 대용량 플레인 요거트 부문은 2년 만에 90억원에서 193억원으로 두 배 이상 성장하며 CAGR 46.4%를 기록했다. 발효유 시장 내에서도 독보적인 성장세다.
남양유업이 올 1월 소비자 48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오픈서베이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중 40%는 ‘가성비’를 대용량 요거트 구매 이유로 꼽았다. 경제성과 장기 보관이 용이하다는 점에서 홈메이드 요거트 제조에 적합하다는 인식이 확산된 셈이다.
유통업계 역시 관련 트렌드에 대응하고 있다. 대형마트에서는 대용량 발효유 제품을 전면 배치하거나 프로모션에 적극 활용하고 있으며, 1ℓ 이상 제품이 하나의 카테고리로 자리 잡고 있는 추세다.
남양유업도 지난달 1.8kg 용량의 ‘불가리스 플레인 요거트’를 출시하고 본격적인 대용량 시장 공략에 나섰다.
조태준 남양유업 브랜드매니저(BM)는 “홈메이드 그릭 열풍은 단순히 건강 트렌드에 그치지 않고, 플레인 요거트의 소비 빈도와 소비량을 동시에 늘리는 구조로 이어지고 있다”며 “이 과정에서 대용량 제품이 ‘가성비템’으로 자리 잡으며 새로운 소비층을 흡수하고 있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