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바이오팜이 뇌전증 신약 '세노바메이트'(미국 제품명 엑스코프리)의 매출을 앞세워 1분기 호실적을 달성했다.
SK바이오팜은 올해 1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7% 증가한 1444억 원, 영업이익은 149% 늘어난 257억 원이라고 9일 공시했다. 엑스코프리의 미국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약 47% 증가한 1333억 원을 기록했다.
엑스코프리의 처방 수는 3월 이후 반등세를 보였다. 특히 1분기 월평균 신규 환자 처방 수(NBRx)가 처음으로 1600건을 넘어서 2분기 이후 매출 성장 가속화로 이어질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SK바이오팜에 따르면 엑스코프리의 성과는 미국 내 직판 플랫폼과 특화된 세일즈 전략이 결합된 결과다. 현지 영업 인력을 중심으로 한 NBRx 콘테스트 등 마케팅 강화가 주요 요인으로 분석된다. 5월부터는 미국 내 첫 DTC(Direct-to-Consumer) 광고 캠페인을 통해 엑스코프리의 인지도를 확대하고 환자 접점을 강화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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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바이오팜은 세노바메이트의 적응증 및 연령 확장을 통해 시장 확대도 노리고 있다. 연내 부분 발작을 넘어 전신발작(PGTC)으로 적응증을 확장하는 임상 3상 톱라인 결과를 확보하고, 소아 환자의 복용을 쉽게 하는 현탁액 제형을 개발해 신약 허가 신청(NDA)을 제출할 예정이다.
의약품 관세 불확실성과 관련해서는 이미 미국 내 추가 위탁생산처(CMO)에 대한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 절차를 완료하고 약 6개월 분량의 재고 확보에서 추가로 늘려가고 있는 등 대응 체계를 구축했다고 설명했다.
SK바이오팜 관계자는 "엑스코프리는 미국 직판 체계를 기반으로 더욱 정교하고 유기적인 환자 중심 접점 확대 전략을 실행하고 있다"라며 "공격적인 마케팅과 적응증 확대를 통해 미국 시장 내 점유율을 지속해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