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수소열차 실증 나선다⋯2028년 상용화 목표

입력 2025-05-08 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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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엔진 대비 에너지 효율 2배 이상, 전차선 불필요

▲수소열차 시스템 및 외관. (사진제공=국토교통부)
▲수소열차 시스템 및 외관. (사진제공=국토교통부)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2028년 상용화를 목표로 수소열차 실증에 나선다. 수소열차는 디젤엔진 대비 에너지 효율 2배 이상이고 설치 시 전차선이 필요 없어 활용도가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국토교통부와 코레일은 수소열차 상용화를 위해 기존 운영 노선에 수소 인프라를 구축하고 수소열차를 시범 운행하는 실증 연구개발(R&D) 사업에 본격 착수한다.

2027년까지 총 321억 원이 투입되며 코레일이 주관기관으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우진산전, 코하이젠, 한국교통대학교, 국가철도공단,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이 참여한다. 이를 통해 2022년 국가 R&D로 확보된 수소열차 핵심기술이 현장 실증을 거쳐 조기 상용화될 수 있도록 추진한다.

수소열차는 수소저장용기에 저장된 수소를 연료전지에 공급해 전기를 생산하고 전동기를 구동해 추진력을 얻는 미래형 친환경 열차다. 전차선을 통한 외부 전력 공급이 필요 없어 전철화가 어려운 비전철노선 지역에서도 철도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 일반철도(복선) 표준공사비 206억5000만 원/㎞ 중 전철화비용은 37억3000만 원/㎞로 18%를 차지한다.

또한, 디젤열차 대비 에너지 효율이 2배 이상 높고 탄소 배출이 없어 노후 디젤열차를 수소열차로 대체할 경우 경제적·환경적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장점으로 세계 수소열차 시장은 연평균 25% 이상 성장해 2035년에는 264억 달러(37조6000만 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며 세계 각국도 시장 선점을 위해 수소열차 개발과 상용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 독일은 2018년 9월 수소열차를 세계 최초 상용화했으며 미국·일본·중국·캐나다 등도 시험 운행을 개시하는 등 상용화 추진 중이다.

실증 사업은 수소열차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와 조기 상용화를 위해 수소열차 운영 전반에 필요한 기술적·제도적 기반을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된다. 출력 1.2MW, 최고운행속도 150㎞/h(설계속도 165㎞/h), 1회 충전 주행거리 600㎞ 이상의 성능을 갖춘 수소열차 1편성(2칸)을 제작하고 형식승인 등 안전성 검증을 거쳐 실증 노선에서 시범 운행한다.

현재 운영 중인 비전철 노선에 수소 충전소와 차량 검수시설 등 수소열차 인프라를 구축하고 수소전기동차와 함께 운영해 운행 시설의 성능과 적합성을 검증한다. 아울러, 수소열차의 원활한 도입을 위해 수소열차 기술기준과 운영ㆍ관리 규정을 마련하고 수소열차 지원을 위한 각종 제도 개선과 불합리한 규제 해소도 함께 추진한다.

국토부는 이날 대전 코레일 본사에서 코레일, 철도기술연구원 등 사업시행기관과 함께 실증 사업 착수보고회를 열어 세부 사업내용과 추진계획 등을 점검한다.

정의경 국토부 철도안전정책관은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갖춘 수소열차를 조기에 상용화함으로써 K-수소열차가 글로벌 시장을 선점하고 미래 철도산업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자리 잡을 것”이라며 “앞으로 노후 디젤열차가 수소열차로 빠르게 대체되면서 수소열차 핵심 부품과 인프라 등 전후방 연계산업이 활성화되고 수소 모빌리티 산업생태계 확충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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