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외국산 자동차 부품에 부과한다고 예고했던 25% 관세가 공식 발효됐다. 이에 따라 국내 부품업계의 타격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3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이 3월 26일 발표했던 포고문에 적시된 대로 수입 자동차 부품에 대한 25% 관세가 미국 동부시간으로 이날 오전 0시 1분(한국시간 3일 오후 1시 1분)부터 부과되기 시작했다.
외국산 자동차의 경우 25% 관세가 지난달 3일부터 이미 시행 중이었다. 다만 트럼프 행정부는 미국에 완성차 생산시설을 가진 자동차 제조업체의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지난달 29일 수정된 포고문을 통해 2년간 자동차 부품에 대한 관세를 일부 완화하기로 했다.
올해 4월 3일부터 내년 4월 30일까지 미국에서 조립한 자동차 가격의 15%에 해당하는 부품에 대해 관세를 1년간 면제하고, 내년 5월 1일부터 2027년 4월 30일까지는 10%에 해당하는 부품에 대해 관세를 면제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트럼프 대통령은 자동차와 부품 관세, 캐나다·멕시코에 부과한 관세, 철강 및 알루미늄 관세는 중첩되지 않도록 했다. 특정 제품이 2개 이상의 관세에 해당하면 자동차와 부품 관세를 우선 적용받게 된다.
자동차 부품 관련 관세가 처음 방침보다는 다소 완화됐지만, 그럼에도 국내 부품업체들의 타격을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수출 비중이 높기 때문이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한국의 자동차 부품 대미 수출 비중은 2020년 29.5%에서 지난해엔 36.5%로 대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관세 영향으로 완성차의 소비자 가격 상승이 예상되며 외국산 부품에 대한 수요 위축으로 수출 감소는 불가피하다. 지난해 기준 미국의 자동차 부품 수입 중 한국산의 비중은 6.4%였다. 금액으로는 약 135억 달러(약 18조9330억 원)에 달했다.
다만 미·중 무역갈등으로 미국 수출에 제동이 걸린 중국산 부품을 대체할 가능성이 여전한 점은 긍정적이다.
업계 관계자는 “중국산 자동차 부품에 60%가 넘는 균일관세가 부과되면 우리 부품으로 대체될 수 있어 일부 반사이익도 기대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