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은행, 야심찬 '전국구' 출범…경쟁 촉진 실효성은 ‘의문’

입력 2024-05-16 17:25 수정 2024-05-16 1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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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대 은행과 자산ㆍ여수신 규모 차이 커…경쟁력 격차↑
기존 과점체제 균열 내기 어려워 경쟁촉진 효과 의문
점포도 5대 은행 평균의 4분의 1수준에 그쳐
전문가 "상품ㆍ서비스 간 경쟁 유도하는 정책 필요"

시장에서는 32년 만에 새롭게 시중은행으로 거듭나는 대구은행이 정체된 은행권을 뒤흔들 ‘메기’가 될 수 있다는 기대감과 함께 5대 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과의 맞대결에서 뚜렷한 경쟁력을 보일 수 있을지 의문이라는 시각이 공존한다.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등 인터넷전문은행처럼 은행 산업 전반의 경쟁을 촉진시키는 ‘오프라인’은행이 될 수 있다는 게 금융당국의 전망이다. 하지만 전국적인 영업망이 탄탄한 5대 은행과 비교하면 영업망이 대구·경북 지역에 집중돼 있어 빠른 시간안에 영향력을 발휘하기엔 한계가 있다는 게 문제다. 이 과정에서 투입되는 비용 부담과 함께 기존 지역 고객의 이탈을 막아야 하는 과제도 안고 있다. 특히 과점체제를 흔들기엔 기존 시중은행과 규모 측면에서 경쟁력 차이가 크다는 점이다.

16일 금융감독원 금융통계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대구은행의 총자산은 78조1000억 원이다. 5대 은행의 총자산은 2741조 원으로, 개별 은행의 총자산은 450조~610조 원 수준이다. 자산규모 1위인 국민은행(610조 원)과 비교하면 8분의 1 수준이다. 5대 은행 중 자산규모가 가장 작은 농협은행(454조2000억 원)과도 6배가량 차이가 난다.

여·수신 잔액 격차도 크다. 같은 기간 대구은행의 대출금 잔액은 55조1000억 원이었다. 5대 은행 총대출금 규모(1573조 원)와 비교하면 28분의 1수준에 불과했다. 총수신 잔액도 61조8000억 원으로, 5대 은행 전체 수신 잔액(2011조 원)의 32분의 1수준에 그쳤다. 농협은행 여·수신 잔액과 비교하면 각각 5분의 1, 6분의 1 수준이다.

점포 수 차이도 걸림돌로 꼽힌다. 대구은행의 국내 점포(지점·출장소) 수는 총 200곳으로, 5대 은행의 평균 점포 수인 785곳의 4분의 1 수준에 그친다. 이마저도 대구은행의 점포 중 61%(122곳)는 대구광역시에 몰려 있다. 대구은행은 수도권 및 충청·강원 등에 영업점 14개를 신설할 계획이라고 밝혔지만, 인력이나 비용 문제 등으로 인해 시간이 다소 걸릴 전망이다. 금융당국은 14곳 영업점 신설에 3년 정도가 걸릴 것으로 내다봤다.

건전성 악화를 우려하는 시각도 있다. 이날 발표한 ‘지방에 본점을 둔 시중은행’으로서 중신용 중소기업과 개인사업자에 대한 대출 영업을 확대하겠다는 전략에 대한 걱정이다.

신용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차주를 대상 틈새영업에 나서겠다는 것인데 자칫 여신 규모가 급격히 늘면 대출 부실화로 자산건전성이 악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금융당국 측은 “대구은행은 자본적정성 관련 규제비율 대비 충분한 여유자본을 적립하고 있다”며 “현재 자본적립 수준과 자본확충 계획을 고려하면 건전성 악화 우려는 크지 않아 보인다”고 말했다. 지난해 말 기준 대구은행의 보통주자본비율은 13.59%로 규제비율인 7%를 웃돈다. 모그룹인 DGB금융지주는 대구은행의 시중은행 전환 이후 증자를 통해 5년간 7000억 원의 자본을 확충할 계획이다.

대구은행 관계자는 “건전성 비율이 현 수준에서 추가 악화할 가능성은 있으나, 신용평가 모형 고도화, 기업여신 자동심사 시스템을 통한 본점 통할 기능 강화 등 선제적인 대응을 할 것”이라며 “시장 상황에 맞춰 적절한 부실채권 상·매각도 실시해 건전성 비율이 급격하게 악화하지 않게 관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대구은행이 새 시중은행으로 자리를 잡는 데에 금융당국의 ‘정책 엇박자’가 걸림돌이 될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금융당국이 제4인터넷전문은행을 또 다른 ‘메기’로 키우고 있어 대구은행의 전략이 통하기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에서다.

서지용 상명대 경영학부 교수는 “단순히 경쟁자의 숫자가 늘어난다고 이자수익에 집중하는 시중은행의 영업행태가 바뀔 것으로 보지는 않는다”면서 “단순히 은행과 은행과의 경쟁을 통한 방식은 기존 파이를 두고 경쟁해야 한다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상품 혹은 서비스 간 경쟁을 유도하는 방식으로 정책 방향을 고려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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