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팍스도 ‘수수료 무료’ 참전…업비트 70억 벌 때 3개 거래소는 700만원

입력 2023-10-26 0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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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팍스, 빗썸ㆍ코인원에 이어 일부 자산에 대한 ‘수수료 무료’ 이벤트 진행
업비트 수수료 수익 하루에만 70억↑ 예상, 3개 거래소는 700만 원 안팎
과도한 출혈 경쟁 우려도…“이탈자 발생할 경우 이용자 선택지 줄어들어”

▲빗썸, 코빗에 이어 고팍스 역시 '수수료 무료' 이벤트를 진행하면서 국내 거래소 업계에 '수수료 무료' 정책이 확산하고 있다. (출처=각사)
▲빗썸, 코빗에 이어 고팍스 역시 '수수료 무료' 이벤트를 진행하면서 국내 거래소 업계에 '수수료 무료' 정책이 확산하고 있다. (출처=각사)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에 ‘수수료 무료’ 정책이 들불처럼 번지고 있다. 빗썸, 코빗에 이어 고팍스까지 뛰어들면서다. 다만 수수료 수익이 매출 대부분을 차지하는 거래소 수익 구조상 전반적인 생태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2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고팍스는 전날인 24일 오전 10시부터 비트코인, 이더리움, USDC, 리플에 대한 거래 수수료 무료 및 출금 수수료 인하 이벤트를 시작했다. 빗썸, 코빗에 이어 국내 5대 거래소 중 3번째다.

다만 수수료 무료 정책으로 인해 업비트와 빗썸ㆍ코빗ㆍ고팍스 등 3개 거래소의 수수료 수익 차이는 1000배 이상 벌어졌다. 고팍스를 포함해 수수료 전체·부분 무료를 선언한 3개 거래소는 사실상 수입이 없는 수준이기 때문이다.

이날 오후 3시 기준 고팍스의 비트코인, 이더리움, USDC, 리플 24시간 거래량은 각각 1억5100만 원, 1883만 원, 5577만 원, 47만 원이었다. 이는 전체 24시간 거래량(18억)의 약 12.5%를 차지하기 때문에 그만큼의 매출 사라진 상황이다. 고팍스의 수수료율로 추정한 24시간 수수료 매출은 약 700만 원에 지나지 않는다. 앞서 수수료 전면 무료화를 선언한 두 거래소의 경우 수익이 0원이고, 코빗의 경우 거래 대금 일부를 고객에게 지급하는 ‘메이커 인센티브’ 정책을 유지하고 있어서 마이너스일 가능성도 크다.

반면 같은 시간 업비트의 24시간 거래대금은 약 7조1159억 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날 상장한 미나(MINA)의 거래량 폭증과 최근 급등한 비트코인 상승세 등으로 인한 것이다. 업비트는 매수자와 매도자에 각각 0.05%의 수수료를 부과하기 때문에, 약 71억 원의 수수료 수익을 올렸을 것으로 예상된다.

고팍스마저 수수료 무료 이벤트를 시작하면서 국내 거래소 업계 내에 ‘수수료 무료’ 정책이 더욱 확산하는 모양새다. 업비트를 제외하면 전체·부분 수수료 무료 이벤트를 진행하지 않는 국내 거래소는 코인원 뿐이다. 이에 대해 코인원 관계자는 “아직 확정된 것은 없지만, 내부에서 논의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안다”고 말해 코인원 역시 수수료 무료 전쟁에 참전할 가능성이 열려있는 상황이다.

고팍스 관계자는 “이번 무료 정책은 단순한 위기감보단, 내부적으로는 준비했던 것”이라면서 “수수료, 콘텐츠 등 다양한 이유로 고팍스 이용을 중단하거나, 아직 해보지 않은 이용자에 거래소 이용 경험을 유도하기 위한 정책”이라고 밝혔다. 이어 “기존에도 고팍스는 출금 수수료 등에 강점이 있었던 거래소”라면서 “대내외적 부침이 있지만, 아직 건재하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이벤트”라고 덧붙였다.

거래소마다 수수료 무료 정책을 도입하는 방식과 이유는 조금씩 다르지만, 업계에 번진 수수료 무료 정책이 과도한 출혈 경쟁으로 인해 생태계 전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는 우려가 적지 않다. 특히 점유율 측면에서도 유의미한 변화가 없는 상황에서 오히려 거래소 생존에 부정적인 영향만 끼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실제로 빗썸의 수수료 무료 정책 이후 빗썸의 점유율은 한때 30%를 넘봤지만, 국내 거래소 점유율 추이는 다시 원래대로 돌아온 상황이다. 이는 뒤이어 수수료 무료 정책을 시행한 코빗이나 고팍스도 마찬가지다. 이용자들이 사용하는 거래소를 관성적으로 사용하는 경향이 크기 때문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결국 치킨 게임 형식으로 가다 보면 쿠팡을 중심으로 한 유통 업계 사례에서 볼 수 있듯 이탈자가 생길 가능성이 높다”면서 “이렇게 되면 결국 소비자 측면에서도 선택지가 주는 결과를 초래하고, 이는 그렇게 좋은 현상은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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