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2030년 매출 100兆…"스마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으로 변화·도약"

입력 2023-07-12 10:00 수정 2023-07-12 1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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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일 미래비전ㆍ사업 포트폴리오 대전환 선포
LG이노텍 제외 매출액 2030년 100조 원 목표
고객 접점과 경험 확장하는 3대 성장동력 확보
연구개발ㆍ시설ㆍ전략투자 총 50조 원 이상 투입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 전경.  (연합뉴스)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 전경. (연합뉴스)

LG전자는 글로벌 선도 가전 브랜드를 넘어 고객의 다양한 경험을 연결, 확장하는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으로 변화하겠다고 12일 밝혔다. 이를 위해 논(Non)-HW, 기업 간 거래(B2B), 신사업 등 3대 신성장동력에 드라이브를 걸고 2030년 매출액 100조 기업으로 도약한다.

조주완 LG전자 CEO 사장은 12일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기자간담회를 했다. 시장 트렌드와 사업 환경 변화에서 고객 가치 창출의 새로운 기회를 발굴하고, 이를 성과로 끌어내기 위한 전략을 소개했다.

LG전자는 중ㆍ장기 미래 구간에서 특히 주목해야 할 변곡점으로 서비스화(Servitization), 디지털화(Digitalization), 전기화(Electrification) 등을 꼽았다. LG전자가 집중하는 '3C 2S(Connectivity, Care, Customization, Servitization, Sustainability)' 경험 영역에서 고객 가치 창출을 위한 새로운 접점을 모색, 지금과 다른 모습으로 변화를 추구한다.

조 사장은 “앞으로 LG전자는 좋은 제품을 만드는 최고 가전 브랜드에 그치지 않고, 사업 모델과 방식 혁신으로 고객의 다양한 공간과 경험을 연결, 확장하는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으로 변화ㆍ도약하는 담대한 도전을 이어갈 것”이라며 “이런 목표를 향해 일하는 방법과 소통하는 방식까지 재창조함으로써 새로운 LG전자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재무적으로는 “2030년 ‘트리플 7(연평균성장률 및 영업이익률 7% 이상, 기업가치(EV·EBITDA 멀티플) 7배 이상)’을 달성하고, 지난해 65조 원 수준(LG이노텍 제외) 매출액 규모를 100조 원까지 끌어올려 시장과 고객으로부터 제대로 인정받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강조했다.

3대 성장동력 확보…"매출·영업익 비중 절반 이상 끌어올릴 것"

LG전자는 고객 접점과 경험을 확장하기 위한 3대 축으로 △Non-HW 사업모델 혁신 △B2B 영역 성장 △신사업 동력 확보 등을 중점 추진한다. 2030년 매출과 영업이익에서 이들 3대 축의 비중을 50% 이상으로 끌어올린다.

3대 성장동력을 앞세우는 사업 포트폴리오 대전환과 이를 포함한 사업의 질적 성장을 위해 2030년까지 50조 원 이상을 투자한다. 연구개발(R&D) 투자 25조 원 이상, 설비 투자 17조 원 이상, 전략 투자 7조 원 등이다.

LG전자는 판매 시점에 매출과 수익이 발생하던 제품(HW) 중심 사업에 콘텐츠ㆍ서비스, 구독, 솔루션 등 무형(Non-HW)의 사업을 더 해 수익을 지속 창출하는 순환형(Recurring) 모델로 혁신한다. 전 세계 고객이 사용 중인 수억 대 LG 제품에 서비스를 결합해 고객 관계 중심 사업모델을 만드는 시도다.

TV 사업에서 올 연말 기준 전 세계 2억 대 이상 스마트 TV를 구동하는 웹(web) OS 운영체제를 앞세워 대전환을 만들고 있다. TV 사업은 LG OLED, LG QNED 등 차별화된 제품 경쟁력에 콘텐츠ㆍ서비스ㆍ광고 영역을 더 해 ‘미디어&엔터테인먼트 플랫폼 업체’로 포트폴리오 전환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광고 기반 무료 방송 LG 채널의 콘텐츠 경쟁력 강화에 5년 간 1조 원 이상 투자하기로 했다.

생활가전도 서비스 기반 포트폴리오 대전환에 속도를 낸다. 구매 후에도 고객이 필요한 기능을 업그레이드하는 업(UP) 가전을 더 진화시키며 초개인화, 구독, 스마트홈을 접목하는 ‘HaaS(Home as a Service)’를 지향점으로 한다. 기존 가전 명가의 제품 경쟁력에 고객이 홈 영역에서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추가해 집 안 전체를 아우르는 ‘홈 솔루션(Home Solution) 사업’으로 확장한다.

가전 렌탈ㆍ케어십 또한 제품의 유지·관리나 세척뿐 아니라 집 안 공간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아우르며 사업을 확대한다. 최근 5년 간 LG전자의 렌탈ㆍ케어십 서비스 매출의 연평균성장률(CAGR)은 30%를 넘어선다.

전장·공조·빌트인·사이니지 등 성장 가속화…"2030년 B2B 매출액 40조 원↑"

LG전자는 B2B 사업도 속도를 낸다. 지난 65년간 집 안 공간을 중심으로 혁신을 이어온 기존 사업에서 축적할 수 있었던 고객에 대한 이해와 고객과 소통하고 공감하는 노하우를 커머셜, 모빌리티, 가상공간 등으로 확장한다.

전장 사업은 2030년까지 매출액을 2배 이상 키워 20조 원 규모의 글로벌 톱 10위 전장 업체로 진화시킬 계획이다. 차량 전동화, 커넥티드 서비스 등 추세에 대응해 자율주행, SW 솔루션, 콘텐츠 등 미래 모빌리티 영역의 신규 기회를 적극 모색한다. 전장 사업의 경쟁력을 방증하는 수주잔고는 올 연말 100조 원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된다.

가정·상업용 냉난방공조(HVAC) 사업 또한 2030년까지 매출액을 두 배 이상 성장시켜 글로벌 톱 티어(Top-Tier) 종합 공조업체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다. LG전자는 북미, 유럽 등 주요 지역에 연구개발부터 생산, 영업, 유지보수로 이어지는 ‘현지 완결형 사업구조’를 구축한다. △ESS(Energy Storage System, 저장) △HEMS(Home Energy Management System, 관리) △VPP(Virtual Power Plant, 가상발전소) 등 에너지 서비스화 영역에서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

빌트인 가전은 세계 시장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북미와 유럽 공략을 본격화한다. 이에 글로벌 톱 5 브랜드로 육성할 방침이다. 상업용 디스플레이는 버티컬(Vertical, 특정 고객군) 맞춤 솔루션을 제공하며 성장 계기를 확보한다.

미래 영역에서 성장 모멘텀 발굴…고객 중심 성과 창출 지속

LG전자는 지난 수년간 시장현황과 사업모델의 전략적 가치를 고려해 휴대전화, 태양광 등의 한계 사업을 과감히 종료하는 대신 미래 고성장 영역에 자원을 집중해 왔다. 앞으로도 이와 마찬가지로 선택과 집중으로 높은 잠재력이 예상되는 신사업 육성에 박차를 가한다.

디지털 헬스케어는 미국 실리콘밸리 소재 북미이노베이션센터(NAIC)가 중심이 돼 전략적 투자(Strategic Investment)를 이어간다. 북미이노베이션센터 투자 규모도 지속 확대하는 추세다. LG전자는 지난해 말부터 미국 원격의료기업 암웰(Amwell)과 함께 북미에서 비대면 원격진료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앞으로 예방 및 사후 관리 영역으로 확장도 검토하고 있다.

LG전자는 전기차 충전 사업으로 충전기 판매를 넘어 관제 영역을 아우르는 통합 솔루션을 제공한다. LG전자는 최근 자회사 하이비차저(HiEV Charger)를 통해 국내향 제품 4종을 출시했다. 내년 북미를 시작으로 유럽, 아시아 등으로 시장을 확대한다. 연내 북미 시장 공략을 위한 추가 생산기지 구축도 시작한다.

메타버스 영역에서는 폭넓은 전략적 협업관계를 구축한다. 혼합현실(MR, Mixed Reality) 기기는 글로벌 유력 플랫폼사와 공동 개발을 이어가고 있다.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기기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AR글라스 고도화 및 콘텐츠 제작 생태계 구축 지원사업’을 진행 중이다. TV 등 대화면에서 더욱 몰입감 있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도 지속한다.

LG전자는 디지털전환의 고도화 없이는 고객 경험 혁신이 불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고객이 미처 인지하지 못하는 숨은 요구를 제품과 서비스에 반영하기 위해 데이터 기반 고객 이해가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이런 차원에서 LG전자는 고객과 다양한 접점을 구축해 소통하는 사업 모델, 한 번 경험하면 이전으로 돌아가기 어려운 고객 경험,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연구한다. 고객 접점 확대를 위해 온라인브랜드숍을 앞세운 소비자 직접판매(D2C)를 강화한다.

LG전자는 사내 조직 문화부터 고객과의 접점에서 표현되는 브랜드의 모습에 이르기까지 변화를 가속하고 있다. 지역과 세대를 초월해 꾸준히 사랑받는 아이코닉(ICONIC) 브랜드로 자리매김하는 것이 최종 목표다.

LG전자는 글로벌 기업 시민으로서 책임을 다하는 ESG(환경·사회·지배) 경영 활동에도 드라이브를 건다. ESG 경영 활동의 비전인 ‘모두의 더 나은 삶(Better Life for all)’을 기반으로 6대 전략과제를 도출해 실행하고 있다.

LG전자 ESG 6대 전략과제는 △탄소중립과 재생에너지 사용 추구 △폐기물 재자원화로 순환경제 구축 △환경을 고려한 제품·서비스 개발 △공급망 ESG 리스크 관리 강화 △다양성을 기반으로 성장하는 조직 △모두에게 편리한 제품·서비스 개발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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