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아파트 전기차 충전기 늘려야"…인프라 질적 확대, 힘 실릴까

입력 2021-04-14 15: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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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세훈 서울시장, 주거시설에 전기차 충전기 설치 필요성 강조…충전 수요ㆍ공급 불일치 문제 여전

▲전기차 충전기의 모습. 사진은 기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음.  (사진제공=한국전력)
▲전기차 충전기의 모습. 사진은 기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음. (사진제공=한국전력)

오세훈 서울시장이 취임하며 주거시설의 전기차 충전기 보급에 속도가 붙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오 시장은 시장 후보 시절부터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의 필요성과 방법론을 반복해 언급했다. 오 시장은 SNS ‘클럽하우스’를 통해 ‘모빌리티 공약 발표 및 논의 브리핑’을 진행한 자리에서 "2025년까지 서울에 전기차 급속ㆍ완속 충전기 20만대를 설치할 수 있도록 제도를 보완하겠다"라고 발표했다.

특히, 오 시장은 주거시설에도 충전기를 설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신축 아파트와 달리 전기차 충전기 설치가 의무화되지 않은 기존 아파트에도 설치를 의무화하고 비용을 지원하겠다”라며 “다세대 다가구 주택에도 설치를 의무화하고 재정을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 밝혔다.

또한, 민간이 재개발ㆍ재건축 시 충전기 설치 대수에 따라 용적률을 추가 완화하는 방법으로 인프라 확충을 유도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이후 오 시장은 자동차 전문 유튜브 채널에도 출연해 “전기차를 타고 싶어도 충전기 때문에 결단을 못 내리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을 것”이라며 “구매 보조금을 많이 주는 정책은 최선이 아니다. 충전기를 많이 공급하면 소비자들이 많이 살 수밖에 없고, 경제성이 생기기 때문에 자동차 제조사도 가격을 내릴 수 있어 보급 속도를 늘릴 수 있다”라는 소신을 거듭 밝혔다.

▲제38대 서울특별시장에 당선된 오세훈 시장이 8일 오전 서울 중구 시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제38대 서울특별시장에 당선된 오세훈 시장이 8일 오전 서울 중구 시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충전 인프라 확충에 관한 오 시장의 공약은 전기차 이용자들이 원하는 방향성과 일치한다. 서울시가 지난해 시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시민들은 전기차 구매를 꺼리는 요인으로 ‘충전소 부족’을 가장 많이 꼽았다. 또한, 전기차 이용자 절반 이상은 ‘주거지 인근’에서 주로 충전을 한다고 응답했다. 전기차 수요와 이용 편의성을 높이려면 집 주변에서 이용할 수 있는 충전 인프라를 확대해야 한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그간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으로 전기차 충전기 보급 대수는 증가해왔지만, 충전 수요와 공급이 맞지 않는 문제는 여전히 발생하고 있다. 공공ㆍ상업시설 중심으로 충전 인프라가 구축되며 주거지나 직장처럼 충전수요가 높은 거점은 설비 확대에 뒤처진 것이다.

경기연구원은 2월 발간한 보고서에서 “아파트, 다세대 등 거주지와 직장 업무지역에 충전수요가 크게 증대해 왔지만, 상대적으로 소외돼 현재 충전 수요 대비 공급이 매우 부족한 상황”이라며 “공동주택은 급속 전기차 충전기 구축이 전체의 0.5%에 그치고 있다”라고 분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시청 등 공공시설에 설치한 충전기 대수는 전체의 30%에 달하지만 1기당 평균 충전량 비중 순위는 4위에 그쳐 비효율성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충전기가 많이 설치된 장소와 충전 수요가 높은 지역이 일치하지 않는 것이다.

이 때문에 생활거점에 완속 충전기나 일반 콘센트(220v)로 전기차를 충전하는 '과금형 콘센트'를 설치하는 방안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급속 충전기로는 모든 충전 수요를 맞출 수 없는 만큼, 완속 충전기로 인프라를 촘촘하게 구성할 필요가 있다는 논리다. 또한, 완속 충전기는 급속보다 전력을 적게 소모하고, 전기차 배터리에 부담을 적게 줘 배터리 수명이 짧아지는 것을 막는 장점도 있다.

업계 관계자는 “자신의 집이나 직장 주차장처럼 차를 오래 세워두는 곳에서 간편하게 충전할 수 있어야 전기차 이용자의 편의성을 높일 수 있다”라며 “급속 충전기 설치도 중요하지만, 동시에 생활거점에 완속 충전기를 보급하는 데에도 신경 쓸 필요가 있다”라고 밝혔다.

오 시장이 주거시설에 집중적으로 충전 인프라를 구축하겠다는 공약을 펼친 만큼, 단순히 충전기 대수를 늘리는 정책에서 벗어나 충전 수요와 공급을 일치시키는 인프라의 '질적 확대'가 가능할지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현대차 차세대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 5' (사진제공=현대차)
▲현대차 차세대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 5' (사진제공=현대차)

특히 올해는 현대차 아이오닉5, 기아 EV6 등 첫 국산 전용 전기차가 출시를 앞뒀고, 두 차종의 사전예약 실적이 연간 판매 목표치를 뛰어넘는 등 큰 관심을 끌고 있어 인프라 구축의 중요성도 커지는 상황이다.

다만, 주거시설 내 충전기 설치를 둘러싼 갈등은 해결해야 할 과제다. 전기차와 내연기관차 이용자 간 갈등이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서다.

전기차 차주는 아파트에 충전시설을 늘려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내연기관차 차주는 가뜩이나 부족한 주차공간을 내어주는 것에 반발하는 양상은 지금도 나타나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서울시에 접수된 아파트 전기차 충전 관련 민원은 2019년 대비 49%나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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