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원양 선복량 105만TEU 목표…한진해운 파산 이전 수준 회복

입력 2021-01-28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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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만1000 어가에 수산공익직불제 지급, 어촌뉴딜300 57곳 결실

▲국적 원양선사 선복량 추이. (해양수산부)
▲국적 원양선사 선복량 추이. (해양수산부)
해양수산부가 올해 1만6000TEU급 컨테이너선을 8척 투입하는 등 국적선사 원양선복량을 한진해운 파산 이전 수준으로 완전히 회복하기로 했다. 또 3월부터 2만1000 어가에 515억 원 규모의 수산공익직불제를 첫 지급한다. 어촌뉴딜300은 전남 신안군 만재항을 시작으로 57곳이 준공한다.

해수부가 28일 발표한 '2021년 업무계획'을 보면 우선 원양 컨테이너 선복량을 한진해운 사태 이전 수준으로 완전 회복한다. 원양 선복량은 한진해운 법정관리 전까지 105만TEU를 기록했으나 이후 46만대로 쪼그라들었다. 2018년 한국해양진흥공사 설립 등 해운 재건 5개년계획을 추진한 결과 지난해 기준 78만TEU까지 회복했다. 해수부는 올해 1만6000TEU급 컨테이너선 8척을 투입하고 최대 10만TEU를 추가 발주하는 등 선복량을 105만TEU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또 아시아 역내 항로의 국적선사 간 협력체인 'K-얼라이언스'를 상반기에 출범해 동남아 항로의 선복량을 현재 19만TEU에서 25만TEU까지 늘리기로 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중견·중소선사에 총 6819억 원 규모의 유동성 지원도 지속 추진한다.

해수부는 올해 3월부터 수산공익직불제를 확대해 2만1000여 어업인에게 515억 원을 지급한다. 조건불리지역에 이어 경영이양과 수산자원 보호, 친환경수산물 직불제를 통해 수산업·어촌의 공익적 가치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또 수산물 상생 할인 지원 예산을 210억 원에서 390억 원으로 확대해 총 2500억 원 규모의 소비를 창출하고 한국 수산식품 온라인 전용관을 중국에 이어 미국ㆍ신남방국가 3곳에 확대한다. 이를 통해 수산물 수출 25억 달러를 달성할 계획이다.

▲해양수산부 2021년 업무계획 (해양수산부)
▲해양수산부 2021년 업무계획 (해양수산부)
2019년부터 선착장, 접안시설, 여객터미널복합시설 개선 등을 추진한 어촌뉴딜300은 올해 신안군 만재항, 화성시 백미항 등 57개소에서 결실을 본다. 지난해 선정한 120개소는 조기 착공하고 내년 신규 대상지 50개소는 4월부터 공모에 들어간다.

해수부는 또 올 연말까지 해양수산 분야 '2050 탄소중립 로드맵'을 발표한다. 해수부는 2050년까지 연간 411만 톤(2017년 기준) 수준의 해양수산 온실가스 배출량을 50% 이상 감축하고 68만 톤 이상의 온실가스를 흡수할 수 있는 갯벌, 바다숲 등 블루카본을 확대할 계획이다.

아울러 친환경 어구‧부표 보급 및 단계적 의무화, 어구‧부표 회수 촉진을 위한 제도개선으로 2030년까지 해양플라스틱을 50%(2018년 기준 11만8000톤에서 5만9000톤) 감축한다. 이를 위해 2024년까지 친환경 부표, 생분해성 친환경 어구를 100% 보급한다.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2021년은 코로나19의 극복을 통해 국가 경제와 국민 일상을 회복하고 새로운 미래로 도약하며 포용적 성장을 달성해야 하는 중요한 한 해인 만큼 해양수산이 우리 경제를 굳건하게 뒷받침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 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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