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통합 항공사 급격한 운임 상승 우려 없어…오히려 소비자 편익 강화"

입력 2020-11-16 1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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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용 불안정 1년 안에 해결 문제없을 듯

▲김상도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장. (뉴시스)
▲김상도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장. (뉴시스)
국토교통부가 16일 산업은행의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통합 추진과 관련해 "통합으로 인한 급격한 운임 상승은 없다"고 강조했다. 국제선 노선의 66.7%가 외국 항공사와 경쟁을 하고 있고 국제운임은 정부 간 협정에 따라 상한선을 정하고 행정지도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김상도 국토부 항공정책실장은 이날 산은의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통합 발표와 관련해 기자들과 만나 항공운임 인상에 대한 소비자 보호를 강화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실장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모두 어려운 상황에 부닥쳤다"며 "아시아나가 특히 더 어려워 내년에도 추가 자금 지원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어 "산은 입장에서 두 항공사로 분리하기보다는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는 게 추가적인 지원을 줄이는 방안이라고 생각한 것 같다"고 설명했다.

그는 통합으로 인한 소비자 편익에 대해 "현재 미주지역에 대한항공 주 3회, 아시아나항공 주 3회 같은 날 같은 시간대로 운영하고 있다"며 오히려 소비자 선택권이 제약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통합하면 데일리 운항이 가능해 소비자 편익이 증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참고로 양사는 통합 이후 마일리지는 같이 사용키로 했다.

저비용항공사(LCC)인 진에어와 에어부산, 에어서울 통합과 관련해서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통합 작업이 먼저 이뤄진 후 구체적인 진행방향이 정해질 것"이라면서도 "통합 항공사는 인천공항을 베이스로 더 집중해서 운영하고 통합 LCC는 지방공항을 베이스로 해서 새롭게 영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통합에 따른 인위적인 구조조정과 관련해서는 "대한항공이 1100명, 아시아나항공이 800명인데 그동안 1100명이 항공기 80개를 운영했는데 앞으로 기능이 늘어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여유 인력은 800명보다 훨씬 적고 정년퇴직이나 자연감소분보다 적어 1년 안에 해소돼 당분간 고용 불안정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실장은 통합에 따른 인수계약 내년 하반기나 내년 말 사이에 종료될 것으로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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