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 AI로 소비자ㆍ효율성 모두 잡았다

입력 2020-01-15 09:29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시간ㆍ장소 구애받지 않는 챗봇 아론, 항공정보 분석하는 Wind-AI

▲아시아나항공 챗봇 서비스를 이용하는 모습.  (사진제공=아시아나항공)
▲아시아나항공 챗봇 서비스를 이용하는 모습. (사진제공=아시아나항공)

아시아나항공이 고객 안내 및 예약, 항공기 운항 환경 분석 등 다양한 분야에 인공지능(AI)을 도입한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아시아나항공은 2017년 11월 국내 항공사 최초로 인공지능 챗봇 아론을 선보였다.

아론은 ICAO(국제민간항공기구)에서 지정된 아시아나항공의 코드 ‘AAR’ 과 24시간 동안 고객 서비스를 위해 언제나 열려있다는 ‘ON’의 의미가 있는 아시아나항공의 챗봇으로 지난해 49만2461명이 이용했으며 이는 전년 대비 이용자가 300%가 증가한 수치다.

아론 이용자들은 한국어ㆍ영어ㆍ중국어로 다양한 플랫폼(모바일 홈페이지, 모바일 앱, PC, 카카오톡, 페이스북, RCS, 위챗)을 이용해 실시간으로 예약 발권 등 궁금한 점을 문의할 수 있다.

아울러 아시아나항공은 지난해 7월 인공지능을 이용해 항공 정보를 분석하는 'Wind – AI' 시스템을 도입했다.

하루 1만 건이 넘는 세계 각국 항공시설, 업무 및 절차 변경 등의 정보와 기상정보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분류, 분석해 운항 중인 항공기에 제공하고 있다.

기상으로 인한 회항이 10%가 줄었으며, 예기치 않은 취항지 기상변경이나 여러 제한 사항을 보다 신속하게 전파해 운항 규정 위반 가능성을 대폭 낮췄다.

또한 기존에 개인이 많은 양의 정보를 개별 분석하던 작업을 AI가 대신하면서, 정보분석의 효율성이 70~80%가량 향상됐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인공지능 도입 결과, 단순 업무 처리 속도가 신속, 정확해 지면서 직원들의 업무 효율성도 높아지고 있다”며 “추후에도 각 분야에 AI 시스템을 도입해, 첨단 항공사로서의 입지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대표이사
송보영
이사구성
이사 7명 / 사외이사 4명
최근공시
[2025.11.28] 대규모기업집단현황공시[분기별공시(개별회사용)]
[2025.11.13] 유상증자또는주식관련사채등의발행결과(자율공시)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쯔양·닥터프렌즈·닥터딩요와 함께하는 국내 최초 계란 축제 '에그테크코리아 2025' 개최
  • 달러가 움직이면 닭이 화내는 이유?…계란값이 알려준 진실 [에그리씽]
  • 정국ㆍ윈터, 열애설 정황 급속 확산 중⋯소속사는 '침묵'
  • ‘위례선 트램’ 개통 예정에 분양 시장 ‘들썩’...신규 철도 수혜지 어디?
  • 이재명 대통령 직무 긍정평가 62%…취임 6개월 차 역대 세 번째[한국갤럽]
  • 겨울 연금송 올해도…첫눈·크리스마스니까·미리 메리 크리스마스 [해시태그]
  • 대통령실 "정부·ARM MOU 체결…반도체 설계 인력 1400명 양성" [종합]
  • ‘불수능’서 만점 받은 왕정건 군 “요령 없이 매일 공부했어요”
  • 오늘의 상승종목

  • 12.05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33,105,000
    • -3.29%
    • 이더리움
    • 4,510,000
    • -3.32%
    • 비트코인 캐시
    • 842,500
    • -2.21%
    • 리플
    • 3,028
    • -3.26%
    • 솔라나
    • 197,900
    • -4.49%
    • 에이다
    • 619
    • -5.5%
    • 트론
    • 426
    • +0.24%
    • 스텔라루멘
    • 358
    • -5.29%
    • 비트코인에스브이
    • 30,560
    • -1.2%
    • 체인링크
    • 20,260
    • -4.25%
    • 샌드박스
    • 209
    • -6.28%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