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백화점, HMR 이어 'K푸드' 수출 나서

입력 2018-08-16 0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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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백화점이 최근 가정간편식 ‘원테이블’을 홍콩 이온백화점에 수출한 데 이어 아시아 최대 식품 박람회에 단독 부스를 차리고 해외 유통업체에 'K푸드' 알리기에 나섰다.

현대백화점은 국내 9개 중소 식품 협력사와 함께 오는 20일까지 진행되는 '홍콩식품박람회 2018'에 참가한다고 16일 밝혔다. 국내 백화점업계에서 홍콩식품박람회에 참가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홍콩식품박람회는 매년 전 세계 30여개 국의 1500여개 업체와 50만 명 이상의 관람객이 찾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식품 박람회다.

현대백화점은 이번 박람회에 K푸드 단독 부스를 마련하는가 하면 박람회에 참여하는 중소 식품 협력사의 왕복 항공료와 샘플 상품 물류비 및 홍보 가이드북 제작비 등 제반 비용을 지원한다.

박람회에 참가하는 9개 협력사는 현대백화점에 입점해 1년 이상 영업한 지역 맛집으로 떡볶이, 닭강정, 족발 등 ‘K푸드’ 메뉴들로 선발됐다. 현대백화점은 이들 브랜드의 상품 수출뿐 아니라, 메뉴 레시피와 매장 구성, 운영 노하우 등을 포함한 브랜드 판권의 수출도 추진할 계획이다.

현대백화점은 또한 국내 중소 식품 협력사의 해외 판로 개척을 위해 홍콩 현지에서 수출 상담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홍콩 현지 온ㆍ오프라인 바이어를 비롯한 아시아 각국의 바이어 20여 명을 초대해 1:1 맞춤형 상담 및 홍콩 유통시장의 트렌드와 상품 수출 노하우 등을 알려줄 예정이다.

현대백화점은 특히 가정간편식인 원테이블 수출 확대도 추진 중이다. 지난 6월 홍콩 이온백화점과 원테이블 수출 계약을 맺은 데 이어, 홍콩 내 200여 개 슈퍼마켓을 운영하는 '파크앤숍'과 추가 수출 계약을 타진하고 있다. 파크앤숍과 초기 계약 규모는 10만 달러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현지 반응을 검토한 뒤 물량을 확대할 계획이다.

홍정란 현대백화점 식품사업부장은 "이번 박람회 참가로 중소 식품 협력사의 해외 진출을 위한 교두보 역할을 할 것"이라며 "K팝ㆍ드라마 등 세계적으로 한류 열풍이 이어지면서 한국 식품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는 만큼 경쟁력 있는 국내 중소 브랜드의 해외 진출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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