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車 보급에 올인하는 산업부... 수소차 활성화 미온적 왜?

입력 2017-04-03 1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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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까지 매년 2배 확대 계획…산업부 “단거리에 전기차, 장거리에 수소차 지원”

산업통상자원부가 전기자동차를 미래 먹거리로 키우기 위해 분주하다. 현재 1만 대 수준인 전기차 보급을 2020년까지 매년 두 배씩 늘리고 누적 2만 기의 충전 인프라와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 등 인센티브 도입을 통해 전기차 보급을 확대할 방침이다.

주형환 산업부 장관은 지난달 31일 ‘2017 서울모터쇼’ 개막식에 참석해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 등 추가적 인센티브 도입 등으로 전기차가 신차 시장의 1% 수준을 달성토록 하겠다”며 “올해 누적 3만 대, 내년 6만 대를 목표로 2020년까지 매년 2배씩 보급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정부의 친환경차 정책이 전기차에만 무게를 두고 있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다. 주형환 장관이 ‘전기차 전도사’를 자처하며 친환경차 중 전기차에만 관심이 많다 보니 상대적으로 수소연료전지자동차(수소차)에는 미온적이라는 의견이 나온다.

주 장관은 지난해 11월 미국을 방문해 엘론 머스크 테슬라 CEO와 만나 한국에 투자를 요청하기도 했다.

산업부는 2015년 환경부와 부처 합동으로 ‘수소차 보급 및 시장 활성화 계획’을 발표하고 2020년까지 수소차 1만 대를 보급한다는 로드맵을 밝혔지만 그 이후 세부적인 계획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산업부는 자동차산업 핵심기술 개발 사업에 750억 원의 연구개발(R&D) 예산을 지원하는데, 이 중 수소차 관련 예산은 100억 원에 불과한 실정이다.

수소차는 내연기관 엔진이 없으며, 외부의 전기 공급 없이 수소를 이용, 전기를 자체 생산해 구동하는 차량으로 대기오염물질과 온실가스 배출이 전혀 없으며 물만 배출하는 친환경차로, 외부에서 전기를 충전해 구동하므로 전기차보다 친환경적이다.

중국 정부는 지난해 수소차를 미래 산업으로 지정해 2020년까지 5000대, 2025년까지 5만 대, 2030년까지 100만 대를 보급해 수소차 분야 세계 1위로 올라설 계획을 밝혔다.

미국은 2050년까지 신차 판매 중 수소차 비율을 27%로, 독일은 2030년까지 25%로 국제에너지기구(IEA)의 수소차 시장 전망치보다 높은 보급 로드맵을 수립·추진 중이다.

정부는 수소차 지원에 미온적인 것은 국내 수소차 생산업체가 현대자동차가 유일하다 보니 특혜라는 시선을 의식한 것도 작용한다. 하지만 업계 관계자는 “전기차 배터리 산업은 대기업이 많지만, 수소 산업은 현대차를 제외하고는 모두 중소기업인데 그런 부분을 간과하는 것이 아쉽다”라고 말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국내에서 전기차 시장이 먼저 열리고 있는 것은 사실이고, 아직 수소차는 R&D 중심으로 하고 있다”면서 “정부 내에서도 전기차로 갈지, 수소차로 갈지 논쟁이 있었지만 단거리엔 전기차, 장거리엔 수소차로 정하고 동시다발적으로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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