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양천갑 출마 이기재 “‘원희룡 모셨던 사람’ 인지도 확산에 도움”

입력 2015-09-23 16:32 수정 2015-09-23 1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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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리모델링, 중앙차원의 아젠다로 다뤄 풀 것”… 휴대폰에 낙후지역 사진 빼곡

개발을 기다리며 빼곡히 들어선 낡은 다세대 주택들. 재건축을 위해 부순 단독주택과 좁은 골목길. 서울 양천갑 국회의원 선거를 준비 중인 새누리당 소속 이기재 전 제주도청 서울본부장의 휴대폰에 담겨 있는 사진들이다.

인터뷰를 위해 양천갑의 한 커피숍을 찾은 기자는 이 전 본부장을 만나자마자 “휴대폰을 좀 봐도 되겠습니까?”하고 물었다. 실례인걸 알면서도 총선 출마자의 휴대폰 속 사진이 궁금했다.

흔쾌히 휴대폰을 건네준 그의 사진첩에는 양천 낙후지역의 사진들이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았다. 이유가 있었다. 양천갑의 현재 최대 숙원사업은 ‘낙후지역 재개발’이다. 박원순 서울시장 체제가 들어선 이후 뉴타운 계획이 전면 수정되면서 개발이 무산된 곳들이 많다. 이 때문에 도시계획도 큰 차질을 빚고 있다. 재건축 연한인 30년이 지난 아파트 단지에 대한 대책 또한 절실하다.

재개발의 핵심은 주택 뿐 아니라 도로와 공원, 학교 등 주변 인프라를 어떻게 구축할 것인지, 그래서 어떻게 살기 좋은 환경을 만들 것이지 하는 부분이다.

하지만 지금 양천갑의 상황은 썩 좋지 않다. 대규모 아파트 단지 계획이 백지화되자 개별적으로 단독주택을 구입해 소규모 빌라를 짓는 사람들이 늘면서 주변 환경은 더욱 나빠지고 있다.

이 전 본부장은 “도시기반시설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에서 개별적 건축만 난무해 도시환경이 더 급속도로 안 좋아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휴대폰 속 사진에는 이런 고민들이 묻어 있었던 것이다.

그는 “국회의원이 꼭 도시전문가여야 할 이유는 없지만 양천의 중요한 과제가 도시계획이기 때문에 이왕이면 전문적으로 공부한 사람이 들어오는 것이 좋지 않겠냐”고 했다.

이 전 본부장은 연세대 대학원에서 도시공학 박사학위를 받은 전문가다. 청와대 행정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정책보좌관, 국회의원 보좌관, 제주도청 서울본부장까지 다양한 행정·입법 경험도 갖췄다. 실제 이런 이력은 지역민들에게 큰 호감을 사고 있다고 한다.

그는 국회의원에 당선되면 ‘중점 법안’으로 ‘신도시 재건축 특별법’을 만들겠다고도 했다.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양천은 과거 신도시로 출발했다. 그는 “도시가 주변한경에 미치는 영향까지 전면적인 검토를 통해 종합적으로 계획되고 미래형 도시로 만들어질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겠다”고 약속했다.

재개발과 함께 부족한 교육인프라 확충 문제도 당면과제다. 학교가 부족해 목3·4동의 학생들이 강서구와 양천구 등 인접구로 등교하는 게 지금 양천의 현주소다. ‘교육도시’라는 별칭이 부끄러울 정도지만, 교육청에선 ‘학생 수 자연감소 추세’를 이유로 학교 확충에 나서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이 전 본부장은 “우리나라는 학생 수가 감소하지만, 양천은 교육도시로 특화된 역사성이 있기 때문에 학교에 대한 수요는 넘친다”며 “자녀가 초·중·고를 마친 가정이 이사를 가면 또 새로운 젊은 부부들이 와서 교육을 하고, 또 이사하는 라이프 스타일이 이어지고 있다”고 반박했다. 이어 “학교부지 문제는 실제 구유지도 일부 존재할 뿐 아니라 앞으로 양천 신도시의 재건축을 통한 기부체납 토지 등을 이용하면 충분하다”고 부연했다.

일각에서는 양천갑 출마를 두고 “원희룡 지역구 물려받기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양천갑은 원희룡 제주지사가 18대 국회까지 자리했던 곳으로, 현재까지 원 지사의 영향력이 막강한 지역이기 때문이다.

이 전 본부장은 그러나 “지역을 물려받는 것이 단점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는 “보좌관으로서 원 의원을 여러 실무적으로 뒷받침 해왔고, 속속들이 세부 내용을 잘 알기 때문에 그 지역을 가장 잘 끌고 갈 수 있는 적임자라고 생각한다”면서 “아버지의 지역구를 승계한 것과는 다르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기본적으로 원 지사의 보좌관 출신이라는 게 인지도 확대에 상당한 도움을 주고 있다고 느낀다”며 “‘원희룡 모셨던 이기재’라고 하면 대부분 쉽게 이해하고 대화가 이어지기 때문에 아주 큰 장점”이라고 밝혔다.

항상 ‘빨간 모자’를 쓰고 하루 3만보를 걸으며 지역을 누빈다는 이 전 본부장. 그와 나눈 허심탄회한 이야기 전문을 소개한다.

- 양천갑은 이기재 전 본부장이 동고동락해온 원희룡 제주지사의 과거 지역구였다. 이곳에 출마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

▲결국 양천구는 원희룡 지사가 정치를 시작한 곳이기도 하지만, 나 또한 정치를 시작한 곳이다. 원 지사의 보좌관으로 인연을 맺으면서 정치를 시작했기 때문에 (이 지역을) 가장 잘 알고, 현안도 잘 알고, 정이 있다. ‘정치를 어디서 시작할 것이냐’하는 문제는 많은 사람들의 고민이다. 출신 지역이나 출신 고등학교를 찾아가기도 하는데, 저는 정치를 시작한 곳에서 선출직 정치인으로 나서려 하는 것이다. 각별한 인연이라 하면 우리 당원들과 함께 2007년 대선 때 전국을 버스로 다니면서 나눴던 끈끈한 정이 있고, 10여 년간 정치활동을 하면서 당 지역 핵심인사와 친분을 쌓아왔기 때문에 지역 기반이 어느 곳보다 탄탄하다고 생각한다. 이곳에서 선택받고 싶다. 또한 지역 현안과 지역의 인물들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선택받기에 유리하고 앞으로 국회의원이 되면 더 많은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전 본부장은 원 지사가 측근 중에서도 가장 신뢰하는 인물로 꼽힌다. 그래서 ‘지역구 물려받기’라는 지적도 있다.

▲지역을 물려받는 게 단점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보좌관은 의원의 여러 실무적인 뒷받침을 하기 때문에 속속들이 세부 내용도 잘 알고 사리에도 밝다. 그래서 그 지역을 가장 잘 끌고 갈 수 있는 적임자라고 생각한다. 아버지의 지역구를 승계하는 문제와는 다르다. 원희룡 제주지사가 총선 불출마를 하고 나갔을 때 (내가) 바로 들어간 것도 아니지 않나. 그 이후에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보좌관부터 해서 제주도 서울본부장 등 다양한 경험을 축적하며 정치적으로 성장했기 때문에 그 직을 맡기에 충분하다고 판단한다.

-양천갑은 이번 총선에서 가장 치열한 지역구 중 한 곳으로 꼽힌다. 본선은 물론 당내 경쟁이 만만치 않다. 어떻게 공략할 생각인가.

▲양천갑은 당내 경선과 본선을 구분해서 가야 한다. 경선 같은 경우는 당의 공천 룰이 결정 안됐기 때문에 섣불리 이야기할 순 없지만, 현재 오픈프라이머리가 무산되더라도 선거인단을 대폭 확대한 경선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핵심당원과 지역에 널리 분포돼 있는 원희룡 지사의 지지 세력을 활용해 그 세를 규합하면 충분히 선거에서 승리할 수 있다고 본다.

본선의 경우 원래 양천갑은 새누리당의 전통적인 지지기반이라고 보기엔 다소 어려움이 있다. 과거 원 지사가 양천갑에 출마했을 땐 1만5000~2만 표 차이로 이겼던 지역인데, 지난 19대 총선에서는 길정우 의원이 1400표 차이로 이겼다. 아무나 데려다 놓는다고 해서 당선될 지역은 아니다. 새누리당이면서 동시에 개혁성과 미래 비전을 가진 젊은 리더들이 가야 표를 가져올 수 있다. 젊고 패기 있는 정치인들이 들어가기에 적합한 곳이다.

-정치 신인으로서 쟁쟁한 후보들과 맞서는 상황에서 낮은 인지도를 극복할 복안이 절실해 보인다.

▲기본적으로 원희룡 지사의 보좌관 출신이라는 게 인지도 확대에 상당한 도움을 주고 있다고 생각한다. ‘원희룡 모셨던 이기재’라고 하면 대부분 지역구민들과 쉽게 대화를 이어갈 수 있다. 이 점은 아주 큰 장점이다. 또 정치신인이기 때문에 발품 팔아서 열심히 뛰는 방법밖에 없다고 본다. 최근에는 하루 한 동씩 약 3만보 정도 걷는 ‘뚜벅 투어’를 하고 있다. 빨간 모자 눌러쓰고 빨간 운동화 신고, 지역 곳곳을 골목까지 누비면서 지역현안도 살피고, 길 위에서 사람도 만나도, 예전 원희룡 핵심 지지자들을 찾아다니면서 뛰고 있다. 인지도는 계속 확산되고 있는 느낌이다.

-그동안의 정치·행정 경험들이 선거에 실제 도움이 되는가.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국회 보좌관, 청와대 행정관, 산업부 정책보좌관, 지방정부 본부장까지 참모생활만 10여 년 이상 했다. 그냥 위에 차려 놓은 밥상을 먹기만 하는 사람과는 달리, 일선에서 힘든 일을 해봤고 일을 만들어 가는 어려움을 이해하고 있다. 내가 실무적으로 강하다는 부분을 사람들이 인정해 준다. 앞으로 그런 경험은 국회의원이 된 후에도 큰 도움이 될 거다. 중앙 공무원들의 고민, 지방 공무원들의 어려움을 잘 알기 때문에 국정 운영하는 데 있어서 이런 경험들이 좋은 토대가 될 것이다.

-양천구 현안 중 하나가 교육 인프라 구축이다. 교육열에 비해 명문 고등학교는 하나도 없고, 학교 수도 부족하다. 그 원인이 어디에 있다고 보나.

▲양천을 교육도시로 만든 건 행정가나 정치가가 아니다. 그야말로 학부모의 교육열과 학원이 양천을 교육도시로 만들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지역은 교육열은 강한데 인프라는 대단히 부족하다. 교육 인프라의 경우, 우선 초등학교와 고등학교 숫자 자체가 부족하다. 목 3·4 동 사람들이 강서구로 자녀를 학교 보내고, 양천구 고등학생들이 강서구 쪽 고등학교로 가는 일이 많다. 결국 학교를 더 세우려 해도 교육청은 학생들이 자연감소 추세에 있기 때문에 학교를 추가로 세울 수 없다는 입장이다. 또 교육청은 양천이 현실적으로는 꽉 짜인 도시여서, 학교 부지를 확보해 학교를 세우는 일이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말한다.

-양천도 학생수가 감소하고 있는가.

▲교육청의 이런 논리는 잘못됐다. 전체적으로 우리나라 학생 수가 감소하고는 있지만, 양천은 교육도시로 특화된 역사성이 있기 때문에 학교에 대한 수요는 넘친다. 초·중·고교가 이사 가고 또 새로운 젊은 부부들이 와서 교육하고 이사하는 라이프스타일이 이어지고 있다. (이런 식으로) 교육열 있는 분들이 들어오기 때문에 양천은 학생 수 감소가 없을 것이다.

-학교부지 등은 어떻게 마련할 생각인가.

▲부지의 문제는 실제 구유지도 일부 존재할 뿐 아니라 또 앞으로 양천 신도시의 재건축을 통해서 증가하는 학생 수, 기부체납 토지 등을 이용해 신규 학교를 유치할 수 있다. 딱히 어느 지역에 (학교를) 만들자는 걸 떠나서 앞으로 양천의 발전계획, 전체의 인구계획, 학생수 등을 고려해 마스터 플랜을 세우면 이를 교육청에 요구하고 주민과 합의해 계획할 수 있다.

교육이라는 게 학교 교육만 이야기할 건 아니고 교육문화도 중요하다. 즉 양천의 많은 초·중·고교 학생들이 방과 후 혹은 휴식 취하면서 문화적 인프라를 누리고, 인성교육을 제대로 받고, 미래 비전과 꿈을 키워 나가는 프로그램이 마련돼야 한다. 일방적인 주입식 교육으로는 안 된다. 교육과 문화의 속살을 채워가는 작업도 병행해야 한다.

-재건축도 현안사업이다. 신시가지는 환경이 좋지만 구 주택지는 매우 열악하다. 특히 박원순 서울시장 취임 이래 뉴타운 계획 취소로 주민들의 원성이 높다. 도시공학 박사로서 이곳에 대한 도시계획, 인구계획이 있는가.

▲도시공학을 공부한 사람으로서 말하면 양천구는 정말 새로운 50년을 준비해야 할 아주 중요한 시기에 와있다. 양천구 목동 아파트 1~14단지에는 85~88년 사이에 입주한, 2만 6629세대가 있다. 재건축 연한이 30년이 지났기 때문에 올해부터 순차적으로 재건축 할 수 있는 기본 조건에 들어간다. 그럼 어떻게 재건축 할 건지, 시기적으로 동시에 할 건지 순차적으로 할 건지, 전체 인구계획은 어떻게 잡을 건지 등을 고려해 도시 인프라를 설계해야 한다. 전체 주거밀도 계획, 교통 인프라 등 종합적인 계획 하에 만들지 않고, 주택 단지별로 조합에 맡기는 식으로 해버리면 현 도시 인프라가 그대로인 상황에서 층수는 올라가는 등 도시환경이 급속도로 안 좋아질 가능성이 있다.

특히 재개발지역인 목 2·3·4동은 염창역과 등촌역을 끼고 있는 역세권임에도 불구하고 박원순 시장이 들어서면서 뉴타운 개발이 취소돼 문제가 되고 있다. 향후 미래에 대한 비전과 계획 없이 도시가 정체 상태, 위기 상황에 빠져있다. 도시의 계획이 방치되다 보니까 나오는 현실이 이렇다. 주택건설업자들이 들어와 단독 2채 사서 거기에 빌라 짓는 세대는 늘어나는데, 도로 확충은 전혀 없고 공원, 도로, 학교 등의 도시기반시설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이다. 이런 식으로 개별 건축만 난무해 도시환경이 더 급속도로 안 좋아질 수 있다. 이번에 현장 목격하면서 큰일이라는 위기를 느꼈다.

도시전문가가가 꼭 국회의원이어야 할 이유는 없지만 양천의 중요한 과제가 도시계획이기 때문에 이왕이면 전문적으로 공부한 의원이 국회에 들어오면 국토부, 서울시와의 관계, 주민들의 요구들을 전문성을 갖고 조율하고 협의하는 데 있어 장점이 있다.

-이런 계획들의 구상만큼 중요한 게 알리는 거다.

▲목동은 최초의 신도시다. 1기 신도시라 하면 분당, 일산 이런 걸 얘기하지만, 실제 이전에 건설된 신도시이고 이 신도시가 최초로 30년 재건축 연한에 들어가기 때문에 이 신도시를 어떻게 재건축 할 거냐에 따라서 향후 일산 분당, 나아가 동탄 신도시 등 수많은 신도시들을 어떻게 다시 리모델링할 것인지 중요한 과제를 갖고 있다. 단순히 개인적인 문제가 아니라 도시학계 내에서도 이 문제는 화두에 붙여서 하나의 계획적인 도시가 수명이 다했을 때 이것을 어떻게 리모델링할 것인지 특별법이라도 만들어야 한다면 특별법을 만들겠다.

특히 신도시가 들어서고 나서 주변 환경이 많이 변했기 때문에 2만여 세대만의 문제가 아니다. 신도시 이후에 형성된 주변 도시환경 포함해서 종합적으로 다시 새로운 도시 비전을 세워 나가기 위한 여러 지원을 해야 한다. 법적·제도적 특별조건들이 필요할 것이고 이를 성공해 내는 모든 신도시들의 재건축의 가이드라인이 될 것이기 때문에 목동 신도시 재개발 문제를 단순히 목동만의 문제가 아니라 한국 신도시 리모델링에 대한 중앙 차원의 아젠다, 과제로 삼아 풀어나가야 한다.

-국회의원이 되면 1호 법안이 도시 재개발 특별법이 되는 것인가.

▲신도시 재건축에 대한 특별법을 만들어야 한다. 신도시가 주변 환경에 미치는 영향까지 전면적인 검토를 통해서 종합적으로 계획되고 미래형 도시로 만들어질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 들어가 한다. 중점적으로 추진하겠다.

-최근에는 정치개혁이 최근 화두다. 정치신인으로서 가장 먼저 개혁해야 할 부분을 꼽는다면 무엇이 있겠는가.

▲국회의원에 대해서는 도덕적, 윤리적 문제에 대해서 법이 한층 강화되어야 한다. 지금은 오히려 일반인들 보다 의원들이 법의 특혜를 받고 있기 때문에 각종 특권 내려놓기를 말하고 있지만 실제 못 하고 있고, 이게 잘못 이해되고 와전 되다보니 공항 이용 시 VIP실 이용하는 거 그런 문제로 파급되는 것이지, 본질적이 문제는 국회의원이 법 앞에서 일반 국민에 비해 특혜를 누리고 있다는 인식을 갖고 있다는 점이다. 최근 심학봉 의원의 성추문도 얼마나 많은 시간이 경과했나. 국민의 분노가 있을 때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서 바로 징계 결정이 날 수 있게 해야 하는데 윤리위원으로 외부인사가 아닌 국회의원이 들어가서 하고 있으니 그것이 되겠나.

국회 징계 문제 뿐 아니라 한명숙 전 총리이 경우에도 형이 확정되고 나서 입감 집행을 이틀이나 유예시켜 만날 사람 다 만나게 했다. (정치인들이) 법 앞에서 더 엄격해져야 함에도 불구하고 그렇지 않다는 데 국민이 분노하고 있다.

실제로 정치인에 대한 윤리·도덕적 기준 강조할 수 있는 제도를 만들어 내는 게 중요하다. 국회 선진화법도 결국은 국회의사당 안에서 막말하고 몸싸움하고 해머 등장해서 만들어졌는데 결국 폭력은 막을 수 있겠지만 국회 기능은 전혀 가동되지 못하게 됐다. 그러면 국회 선진화법을 없애고 원래대로 돌아갈 것이냐. 하지만 이런 주장은 다시 최루탄, 해머가 등장하는 국회로 가자는 얘기나 다름없다.

결국 해머, 최루탄이 등장하면 바로 징계할 수 있는 구조, 금품수수와 검찰 기소가 있을 땐 바로 국회의원 직무 중지시키고 동등하게 처벌받도록 하는 제도, 이런 것들을 만들어 놓고 막말하는 의원에 대해 자격정지를 강하게 매기고 외부 윤리위 구성해서 하면 자정노력 될 것이다.

품격과 능력 있는 국회로 바뀔 때 국민들의 정치에 대한 불신이 해소되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우리 사회가 직선 대통령 내각제로 바뀌어 가야한다. 권역별 비례대표제, 오픈프라이머리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고 있고, 앞으로 국회에 들어가면 개헌을 해서 1987년 이후 정치제도 정비를 못 했는데 30년이 지난 상황에서 민주주의 경험을 바탕으로 제도를 전면적으로 정비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라도 전제돼야 하는 것은 국회의원의 자질, 윤리·도덕 문제에 대해 엄격해질 수 있는 내부 규율의 정비다. 이를 통해 국민이 볼 때 이제는 국회의원이 제대로 법 앞에서 심판받고 오히려 일반 국민보다 엄격히 처벌받는 것을 볼 때 국회의원들의 주장에 설득력이 생기는 것이다. 국회의원들이 지탄받고 있는데, 내각제로 가자고 해도 누가 받아들이겠나.

- “당선되면 이것만은 꼭 바꾸겠다” 양천 주민들과 약속 하나 해달라.

▲지역밀착형 정치, 지역 생활정치로 가겠다. 지엽적이고 작은 문제는 동네 시·구의원이 챙기는 줄 알았는데 가보니까 전통시장 아케이드, 노후주택 계단보수 등 모든 요구들이 삶의 문제이고, 주민들은 그게 국회의원의 몫인지 구청장의 몫인지에 대한 구분이 없더라. 그냥 힘 세고 높은 사람에게 요구하는 것이다.

저는 주민들의 그런 이해를 다 반영해서 지도층, 리더 그룹들이 그 역할을 분담해 공동으로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저는 실무경험을 오래 했기 때문에 일을 구체적으로 현장에서 디테일하게 챙기는 의원의 될 수 있다. 사회에서 명성을 떨치다가 국회의원 직위를 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정치를 밑에서 봐오고 챙겨왔기 때문에 ‘하는 척 하는 사람’이 아니라, 실제 일을 꼼꼼하게 실무형으로 챙기는 일꾼이 되겠다.

*이기재 전 제주도청 서울본부장 약력

-명지고등학교

-동국대학교 학사

-연세대학교 공학대학원 도시계획 석사

-연세대학교 대학원 도시공학 박사

-국회 원희룡의원실 보좌관

-대통령비서실 정무수석실 행정관

-여의도연구소 정책자문위원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정책보좌관

-제주특별자치도청 서울본부 본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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