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유통업체 매출 12.9% 증가…보복소비·가정의달 효과

입력 2021-06-27 11:00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해외여행 제약에 따른 해외 유명브랜드 매출 36.6%

▲5월 유통업체 매출 증가율. (자료=산업통상자원부)
▲5월 유통업체 매출 증가율. (자료=산업통상자원부)

지난달 유통업체 매출이 전년 대비 12.9% 증가했다. 소비심리 회복과 함께 가정의 달이 겹쳐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5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이 오프라인은 8.8%, 온라인은 17.6% 등 전년 동월 대비 12.9% 증가했다고 27일 밝혔다. 2월부터 4개월 연속 두 자릿수 증가율이다.

오프라인은 지난해 코로나19 영향에 대한 기저효과와 소비심리 회복에 가정의 달을 맞아 선물 구매가 늘면서 매출이 늘었다. 지난 2월 14.3%를 시작으로 3월 21.7%, 4월 11.2%, 5월 8.8% 등 4개월 연속 증가세다.

온라인은 식품·패션의 비대면 구매 확산과 가전 렌탈·음식배달 등 서비스 부문 급성장에 따라 두 자리 수 매출 신장을 이어갔다.

상품군별로 보면 해외 유명브랜드 매출 증가가 36.6%로 두드러졌다. 해외여행 제약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식품(16.7%), 가전·문화(6.9%), 생활·가정(6.6%) 등 대부분 증가했다.

백화점·대형마트·편의점은 구매건수와 단가가 동반 상승했으나 기업형슈퍼마켓(SSM)은 구매 건수가 감소했다.

업태별로 보면 라인 부문의 매출 비중(45.9% → 47.9%)은 2.0%포인트(P) 늘고, 오프라인 부문의 매출 비중(54.1% → 52.1%)은 2.0%P)은 줄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르포] 일산호수공원·GTX·일자리 '3박자' 갖춘 고양장항지구, 대기수요 몰릴까?
  • "건강검진 질병의심소견도 보험사에 알려야"
  • 밀양 성폭행 가해자가 일했던 청도 식당, 문 닫은 이유는?
  • 중국이 공개한 푸바오 최근 영상, 알고보니 재탕?
  • '최강야구 시즌3' 중2 투수 유희관? 칼제구로 서울고 타선 묶어…미스터제로 장원삼 등판
  • 금융권 휘젓는 정치…시장경제가 무너진다 [정치금융, 부활의 전주곡]
  • 요즘 20대 뭐하나 봤더니…"합정가서 마라탕 먹고 놀아요" [데이터클립]
  • "책임경영 어디갔나"…3년째 주가 하락에도 손 놓은 금호건설
  • 오늘의 상승종목

  • 06.03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96,269,000
    • +1.02%
    • 이더리움
    • 5,265,000
    • -0.81%
    • 비트코인 캐시
    • 650,000
    • +1.17%
    • 리플
    • 726
    • +0.69%
    • 솔라나
    • 230,800
    • +0.74%
    • 에이다
    • 640
    • +2.24%
    • 이오스
    • 1,123
    • +0.18%
    • 트론
    • 159
    • -1.85%
    • 스텔라루멘
    • 147
    • -0.68%
    • 비트코인에스브이
    • 86,200
    • +1.47%
    • 체인링크
    • 24,560
    • -3.53%
    • 샌드박스
    • 634
    • +3.59%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