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백화점, 인공지능으로 고객과 브랜드 연결…"디지털 AI 플랫폼 구축"

입력 2019-11-19 0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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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롯데백화점)
(사진제공=롯데백화점)

롯데백화점이 인공지능 서비스를 바탕으로 고객과 브랜드를 연결한다.

롯데백화점은 입점 브랜드가 고객들과 직접 소통하며 새로운 매출을 확보할 기회를 마련하고자 매일 축적되는 구매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공유형 ‘디지털 AI 플랫폼’을 구축한다고 19일 밝혔다.

데이터 플랫폼 구축 프로젝트가 완료되면, 앞으로 롯데백화점에 입점한 브랜드들이 직접 영업활동에 필요한 대상 고객을 선정하고 문자 광고 혹은 DM(다이렉트 메일, Diract-mail)을 발송할 수 있게 된다.

통상적으로 입점 브랜드는 롯데백화점의 데이터를 활용해 자체적인 광고 등 영업활동을 진행하기 위해 ‘데이터 담당자’에게 대상 고객 선정을 요청해야 했는데 ‘디지털 AI 플랫폼’을 활용하면 시간 지연 해소에 따른 시의성 있는 마케팅은 물론 개별 브랜드의 의도에 맞는 맞춤형 마케팅도 가능해진다.

롯데백화점이 개발하는 공유형 ‘디지털 AI 플랫폼’은 오프라인 매장과 공식 온라인 쇼핑몰인 ‘엘롯데’, 애플리케이션에서의 거래 및 상품검색과 같은 행동 데이터 등 총 17개의 고객 연관 시스템을 종합해 인공지능이 분석한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20년 4월 오픈을 목표하는 공유형 ‘디지털 AI 플랫폼’은 실시간으로 데이터와 연동돼 매장 고객 중 해당 브랜드 상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연결해 즉각 광고 또한 가능하다. 예를 들면, 유아 동반 고객이 유모차를 대여하면 ‘디지털 AI 플랫폼’이 ‘고객 활동 예측’을 수행해 해당 데이터를 즉각 유·아동 매장에 연동시켜 별도의 광고와 연계하는 식이다.

또 날씨, 트렌드, 색상 등 영업에 참고할 외부 제휴 데이터를 조합하고 분석해 브랜드 직원에게 재고 및 발주부터 마케팅 대상에 이르기까지 영업에 필요한 사항들을 사전에 준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여기에, 향후 브랜드의 충성 고객이 될 수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해당 브랜드에서 제공하는 정기적인 쇼핑 혜택과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전형식 롯데백화점 본부장은 “공유형 디지털 AI 플랫폼은 백화점의 광범위한 데이터에 인공지능 기술을 결합하여 롯데백화점에 입점한 브랜드들의 영업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다”라며 “이번 플랫폼 개발을 시작으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롯데백화점이 실현 시키고자 하는 ‘생활 밀착형 플랫폼’ 구축을 위해 지속해서 노력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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