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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해서 제주항공 ‘뉴 클래스’ VS 에어부산 ‘공항 라운지’ 경쟁

▲18일 부천시 제주항공 객실훈련센터에서 신규입사해 교육중인 승무원 20명이 뉴클래스의 음료 서비스 교육을 받고 있다.(사진제공=제주항공)
▲18일 부천시 제주항공 객실훈련센터에서 신규입사해 교육중인 승무원 20명이 뉴클래스의 음료 서비스 교육을 받고 있다.(사진제공=제주항공)

저비용항공사(LCC)들이 지금까지와는 다른 서비스로 김해국제공항에서 치열한 경쟁을 예고하고 있다. 김해국제공항에서 여객수송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는 제주항공과 에어부산은 고객 편의성 제고를 위해 다양한 시도를 이어가고 있다.

19일 제주항공에 따르면 이 회사는 7월4일 부산~싱가포르 신규 취항에 맞춰 프리미엄 이코노미 서비스인 ‘뉴 클래스(New Class)’라는 새로운 형태의 좌석 서비스를 도입한다.

‘뉴 클래스(New Class)’는 부산~싱가포르와 도쿄(나리타)∙후쿠오카∙타이베이∙다낭 등 김해국제공항에서 출발하는 5개의 국제선에 도입된다.

프리미엄 이코노미 서비스인 ‘뉴 클래스(New Class)’는 제주항공이 여행자들에게 새로운 경험요소를 제공해 경쟁사와 차별화하고, 프리미엄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의 요구를 충족해 충성고객을 늘려가기 위한 제주항공의 새로운 시도다.

현재 189석으로 운용하고 있는 일부 항공기의 좌석을 174석으로 재배열해 앞뒤, 좌우 좌석간격을 넓혀 서비스하는 것이다.

좌석을 재배열한 자리에는 뉴 클래스 12석과 기존 일반석 162석으로 운용한다. 12석의 새로운 좌석은 단순히 앞뒤 간격만을 넓어진 형태가 아니라 복도를 사이에 두고 기존 3-3 형태의 좌석을 2-2 형태로 변경해 좌우 간격도 넓혔다.

뉴 클래스 좌석을 이용하는 승객에게는 △무료 수하물 추가 △기내식 제공 △사전 좌석 지정 △리프레시 포인트 추가 적립 △우선 수속과 탑승 △스트리밍 방식 기내 엔터테인먼트 제공 △위생용품 제공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에어부산은 지난해 9월 LCC 최초로 김해공항 국제선 터미널 4번 게이트 3층에 전용 라운지 문을 열어 서비스하고 있다.

약 65명을 수용할 수 있는 에어부산 라운지는 오전 6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운영된다. 부산발 국제선 프리미엄 번들이나 스마트업 번들을 구매하면 라운지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라운지는 개인 독립 공간과 가족 단위 공간으로 구성해 식음료와 무료 와이파이 이용이 가능하도록 했고, 무선 충전이 가능한 좌석도 비치해 출발 전 스마트 기기로 여행지 정보를 자유롭게 검색할 수 있도록 했다.

올해 들어 5월말까지 제주항공의 김해국제공항 기점 국제선 여객수송 점유율은 16.7%를 기록했다. 이는 제주항공이 김해국제공항에서 본격적으로 국제선을 확대한 2015년 5월말 기준 8.5%보다 약 2배 가까이 증가한 수치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이는 김해국제공항을 거점으로 하는 에어부산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비중"이라며 "에어부산의 여객수송 점유율은 2019년 5월말 기준 39.4%로 지난해 같은 기간 37.7%에서 1.7%포인트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이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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