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업계, 중국 구조조정에 미소

입력 2019-03-07 18: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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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지업체 1년 새 135→90개...빈자리 한국기업 공략 기대

중국 2차전지 업계의 구조조정에 속도가 붙으면서 중국 시장에서 혹한기를 보내고 있는 국내 배터리 업체들이 봄맞이를 준비하고 있다. 특히 한국산 배터리를 제외했던 보조금 정책 역시 내년 말 폐지를 앞두고 있어 국내 배터리 업체들의 경쟁력 상승이 기대된다.

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중국 배터리 시장 점유율은 CATL을 포함한 상위 5개 업체가 70%를 차지하며 소수 업체를 중심으로 배터리 업계가 재편되고 있다. 상위 5개 업체의 시장 점유율은 전년 대비 16% 증가한 것이다.

중국 시장조사기관 GGII는 중국 현지 전기차 배터리 업체가 2017년 135개에서 지난해 90개로 감소했다고 밝혔다.

이 같은 업체수 감소는 2차전지 산업의 질적 성장을 위해 중국정부가 인위적으로 구조조정을 진행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과정에서 살아남은 업체들은 3원계 배터리에 대응 가능한 업체들로 기술력을 갖췄다고 평가할 수 있다.

배터리 업계에선 구조조정에 따라 새로운 기회가 생겨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기차 시장 규모가 가장 큰 중국 지역에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합작사 형태로 진출할 때 현지 2차전지 업체와 협력하더라도 벤더는 최소 2개 이상 확보해야 하기 때문에 기술 경쟁력 있는 국내 배터리 업체들이 이 자리를 꿰찰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올해 중국의 전기차 보조금 지급 기준이 더욱 강화된 것도 국내 업체들에 호재로 작용할 전망이다.

중국은 전기차 주행거리를 기준으로 보조금을 차등 지급하고 있다. 지난해 중국 내 전기차 보조금 지금 금액은 최소 1만5000위안(주행거리 150㎞ 이상 200㎞ 미만)에서 최대 5만 위안(400㎞ 이상)이었다. 올해부터는 주행거리에 따른 보조금 지금 액수를 절반 규모로 줄이며, 기존 보조금 지급 대상이던 주행거리 250㎞ 미만 전기차는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된다. 팩 에너지 밀도별 보조금 가중치도 ㎏당 160Wh 이상만 원금 지급으로 강화된다.

업계 관계자는 “중장기적으로는 고용량 배터리를 탑재한 순수 전기차가 증가할 수밖에 없는 구조가 형성됐고 이는 3원계 배터리 수요 증가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라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내년 중국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 정책이 폐지되면 국내 업체들은 본격적으로 중국 업체들과 동등한 조건에서 기술력으로 승부수를 던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국내 업체들은 중국 투자를 진행하며 기회를 엿보고 있다. LG화학은 중국 난징에 1조2000억 원 규모의 배터리 공장 증설에 나섰다. 또한 지난해 10월부터 중국 빈강 경제개발구에 전기차 배터리 2공장을 건설 중이다.

삼성SDI는 중국 톈진의 원통형 배터리공장에 약 4000억 원을 투자해 증설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 역시 중국 창저우에 8200억 원을 투자해 공장을 짓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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