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고용확대-일·가정 양립, 기업과 정부 협력이 해법

입력 2016-11-30 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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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모레 ‘임신기 근로시간 단축제’ 운영ㆍKT&G ‘사내 가족친화인증제’ 내년 도입

(여성가족부)
(여성가족부)

여성의 경제 활동이 국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핵심 요건이자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필수 기반으로 꼽히자 정부는 지난 2014년부터 여성고용 확대와 양성평등한 조직문화 확산을 위해 ‘여성인재활용과 양성평등 실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운영해왔다. 2017년 6월 사업종료를 앞둔 가운데 올 한 해 활동성과와 앞으로의 계획을 공유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여성가족부와 대한상공회의소가 함께하는 ‘여성인재활용과 양성평등 실천TF’는 지난 30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2016년 여성인재 활용과 양성평등 실천 포럼’을 개최했다. 민간기업과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 등 관련 전문가 100여명이 모여 그 간의 성과와 일 가정양립을 위한 향후과제를 논의하고 기업의 우수사례를 공유했다.

1부에서는 강혜련 이화여대 경영학과 교수와 강민정 한국여성정책연구원 부연구위원(박사)이 주제발표자로 나섰다. 강혜련 교수는 ‘일‧가정 양립 민관협력 성과와 향후과제’라는 주제로 발표하면서 제도가 만들어지는 단계를 넘어 현장에서 실천되는 단계로 기업문화의 성숙도가 높아져야함을 강조했다. 강 교수는 “제도는 도입됐으나 활용이 낮은 디커플링 현상을 해결하려면 외부 촉매제가 있어야한다. 민관이 협력만이 디커플링 문제 해결을 도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잦은 야근과 육아휴직 대체인력 부재, 가정보다 일을 우선시하는 문화 등 기업들의 오랜 관성적 사고를 바꾸기 위해서는 외부 촉매제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또한 일·가정 양립 사각지대에 있는 중소기업의 실천 유도, 지역사회 중심의 민관협력 체계 구축 등을 실천과제로 제시했다.

강민정 박사는 기업이 자체적으로 가족친화경영 수준을 파악해 보고 기업문화를 점검할 수 있도록 개발한 ‘일·가정 양립 자가점검표(체크리스트)’를 발표했다. 강 박사는 “가족친화인증 기준의 주요항목을 활용한 20개의 문항과 일하는 방식 등 기업문화 개선관련 10개의 문항별 체크리스트로 구성했다”면서 “가족친화기업으로 인증받기위해 어떤 부분을 보완해야하는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더불어 건강한 조직문화를 위해서는 대기업 중심의 여성인재활용 TF와 중소기업 중심의 가족친화포럼을 통합하는 민관협력체의 구성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2부에서는 우수기업 사례발표가 이어졌다. 아모레퍼시픽은 올해 ‘임신기 근로시간 단축제’를 중점 실천과제로 정하고 ‘예비맘 프로그램’ 활성화 등을 통해 제도 활용률을 75%까지 높였다. 또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배려가 필요한 이유를 주제로 웹툰을 구성해 월 1회 예비맘 소속팀원들에게 발송하고 팀원전체가 동료의 임신을 인지하고 축하하도록 케이크를 제공, 자연스럽게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했다.

김종식 인사실장은 “내부에 다양한 정책과 제도들이 존재하는데, 왜 이런 제도가 필요한지 조직원들에게 알리는데 집중했다. 단순한 혜택보다는 차이를 인정하고 배려하는 메시지 전달 방향을 바꿨다”면서 “제도와 시스템,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것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문화적 토양을 마련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KT&G는 기업문화개선 전담부서 ‘소통공감실’ 운영, 출산휴직제(임신~출산 전까지 1년) 등 다양한 휴직제도를 도입해 근로자의 일·가정 양립 지원은 물론 새로운 일자리 창출 효과도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대체인력 없이 휴가를 가기 어려운 영업사원들을 위해 대체인력을 상시운영해 실제 활용률을 높였다. (본지 지난 6월 30일 보도 참고)

유효정 KT&G 소통곰감실 대리는 “내년부터 국내 기업으로는 처음으로 기업대표가 본부, 지사지점, 공장을 대상으로 평가·인증하는 ‘사내 가족친화인증제’를 도입한다”면서 “유연근무제와 정시퇴근, 출산·육아휴직 등 프로그램을 시행하면서 전사적으로 일·가정 양립을 위한 조직문화 확산에 힘을 쏟을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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