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해양플랜트 인력 수백명 방산사업부로 다시 호출한 사연은?

입력 2016-05-25 10: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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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해양이 최근 2년간 해양플랜트 인력 수백명을 ‘특수선사업부(방위사업)’로 이동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표면적으로 특수선사업부를 회사의 성장 동력 핵심 축을 삼겠다는 의도로 풀이되나, 이동 인력 상당수가 하청업체 직원들로 매각에 앞서 선제적 조치라는 지적도 일고 있다.

25일 조선업계와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 2년간 해양플랜트 관련 인력 약 800명이 특수선사업부로 이동했다. 앞서 대우조선은 지난 2013년 영업·설계·생산 부문에 있던 특수선 관련 조직을 한 사업부로 끌어모았다. 특수선사업부는 국내 1위의 시장점유율을 토대로 연간 평균 1조 원이 넘는 매출액과 7~8%의 영업이익률을 기록해왔다.

대우조선 관계자는 “해양플랜트 수주가 활발하던 시기 방산사업부 인력들이 해양 분야로 대거 이동했지만, 2년전부터 해양플랜트 인력들이 대거 이동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문제는 방산사업의 경우 직원들의 숙련도가 여타 사업부보다 높게 요구되지만, 최근 이동하는 인력들은 뚜렷한 기준없이 선발되는 경우가 많다”며 “일부 인력의 경우 이동을 거부하는 사례도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일각에서는 하청업체 직원들이 대거 이동하는 모습을 놓고, 특수선사업부 분할 등을 고려한 조치로 해석하고 있다. 앞서 대우조선은 산업은행 전달 자구안 초안에 특수선사업부 분리카드를 꺼내들었다. 매각 가능성도 제기됐지만, 대우조선해양이 검토하는 내용은 특수선사업부를 자회사로 분리해 증시에 상장하는 것이다.

상장 후 지분 매각을 통해 유동성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향후 특수선사업부를 분리할 경우 산업은행의 대우조선해양 경영권 지분 매각도 수월해질 것으로 여겨진다.

대우조선 관계자는 “이달말 스트레스테스트가 끝나면 추가 자구안을 제출할 계획”이라며 “자구안에는 특수선사업부 처리 방안이 담길 것”이라고 말했다. 대우조선 측은 삼정KPMG에 의뢰해 이달말까지 경영상황별 스트레스테스트를 진행 중이라 이 결과에 따른 조치가 더 중요하다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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