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2030년에는 교통 걱정 없는 편리한 도시로 진화

입력 2013-05-23 1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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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가 2030년까지 승용차에 의존하지 않아도 편리하게 생활할 수 있는 도시로 진화한다. 보도면적이 지금보다 2배로 늘어나고 시내 어디서나 공공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서울시는 23일 교통 분야 전반을 아우르는 장기 구상을 담은 '서울 교통비전 2030(안)'을 발표했다.

시는 우선 현재 1013만㎡인 시내 보도면적을 2배로 확충하고 세종로 등을 보행전용공간으로 전환해 시내 곳곳으로 확대하는 등 보행자 우선의 교통환경을 조성키로 했다.

또 기존에 자동차 위주로 이용되던 도로공간을 보행·자전거·자동차 등 모든 교통수단이 함께 이용하는 '완전도로(Complete Street)' 개념을 도입키로 했다.

아울러 현재 한강·지천을 중심으로 구축돼 있는 자전거도로망을 생활권역까지 확대하고 대중교통과 연계하는 등 시내 어디서나 자전거를 빌려 타고 이동할 수 있도록 공공자전거를 확대 운영하기로 했다.

시는 보행자 교통사고의 70%가 13m 미만의 생활권 도로에서 발생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해 생활권 교통환경을 종합적으로 정비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2030년까지 서울시내 모든 생활권도로의 제한속도를 30km/h 이내로 제한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차량 구입 시 차고지 확보를 의무화하는 '차고지 증명제'도입도 같이 추진된다.

이밖에 현재 전체 시내버스 중 27%(2022대)를 차지하고 있는 저상버스를 100% 전환해 교통약자, 일반인에 경계가 없는 무장애 교통환경을 제공키로 했다.

시는 또 기존 도시철도 노선을 중심으로 급행서비스 확대 및 도심을 잇는 철도망을 구축하고 어디서나 10분 이내에 지하철역 접근이 가능한 철도 중심의 효율적인 대중교통체계를 구축키로 했다. 철도서비스 소외지역의 경우 경전철을 도입하고 수도권을 연결하는 광역철도망도 지속적으로 확충하기로 했다.

교통혼잡을 유발하는 상업시설에 대한 규제도 추진된다. 향후 신축하는 대형 상업시설에는 '주차장 제로'를 적용하거나 부설주차장 설치를 제한하는 '주차상한제'를 확대하는 방식이다. 또한 승용차 이용자들이 주행거리에 기반해 혼잡요금제를 내도록 하는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다.

시는 2030년까지 이러한 계획이 모두 차질없이 진행될 경우 도심 승용차 분담률을 10%까지 낮추고 간선도로 내 혼잡구간 비율도 10%로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1인 당 온실가스배출량도 현재 1.2t/년에서 0.8t/년으로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윤준병 도시교통본부장은 "이번에 마련된 계획이 마무리되는 2030년에는 승용차에 의존하지 않아도 편리하게 생활할 수 있는 '서울교통특별시'로 진화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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