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카드·할부금융사 제각각 대출금리 손본다

입력 2013-04-10 1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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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원등급 평가방식 개편 추진

금융당국이 신용카드·할부금융사별로 제각각인 금리 체계를 표준화하기로 했다. 금리 산정의 바탕이 되는 회원등급(신용등급) 책정 방식을 개선해 금리 인하를 유도하겠다는 방침이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카드·할부금융사의 금리 산정과 신용등급 평가 체계를 개편하고 금리 비교공시를 강화하는 방안을 상반기 중에 마련키로 했다. 이를 위해 최근 여신금융업계와 함께 태스크포스팀(TF)을 구성, 개편작업에 착수했다.

금융당국의 이번 금리 표준화 대상은 카드론과 현금서비스 등 카드대출을 비롯해 리볼빙(revolving·대출금 일부만 갚고 나머지는 상환을 유예하는 상품)과 할부 등 카드·할부금융사가 취급하는 거의 모든 사업이다.

카드·할부금융사는 저마다 고객 신용등급을 바탕으로 회원등급을 매겨 대출금리를 정한다. 그런데 회원등급 체계가 6~12개로 회사마다 달라 부당하게 높은 대출금리를 적용해도 소비자가 알기 어렵다는 비판이 목소리가 높았다.

금감원 관계자는 “카드·할부금융사가 자체 신용등급표를 바탕으로 대출금리를 정하는데 같은 사람이 대출을 받아도 서로 다른 금리를 적용받는 경우가 허다하다”며 “금리가 적정한 수준인지 따져 보겠다”라고 말했다.

TF는 금리 산정에 직결되는 신용등급 체계 개편안도 만든다. 신규 고객에 적용되는 ‘신청평점시스템(ASS·Application Scoring System)’과 기존 고객에 적용되는 ‘행동평점시스템(BSS·Behavior Scoring System)’이 개편 대상이다.

TF는 또 업계 공통의 신용등급 산정 체계를 도입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다만 지나치게 획일화하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는 데다 회사의 영업 비말이 알려지게 될 우려도 있어 아직까지는 신중한 입장이다.

이 밖에 2010년 한 차례 바뀐 대출금리 공시 시스템도 다시 바꾼다. 현재 회원등급 분포와 적용 금리대별 회원 분포를 공시하고 있지만 어느 회사의 대출금리가 더 낮은지 알아보기 어렵기는 지적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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