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전문가 47% “내수활성화에 집중해야”

입력 2013-01-27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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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상의 유통전문가 100인 조사 ‘유통산업 발전과제’

유통전문가 과반수가 유통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내수활성화에 집중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유통전문가 100인을 대상으로 조사한 ‘유통산업 발전과제’결과에 따르면 유통산업 발전을 위해 새 정부가 시급히 추진해야할 과제에 대한 답변은‘내수활성화(47.0%)’이 가장 많았다.

이어 ‘영업규제 완화(35.0%)’, ‘자율규제 유도(29.0%)’, ‘영업규제 강화(24.0%)’, ‘자율적 공정거래 확산(18.0%)’ 등의 순이었다.

대한상의 측은 “올해 소매유통업 실질성장률이 0%대로 전망되고 있어 업계는 유통산업의 성장동력을 확충하기 위해서는 내수활성화가 선행돼야 한다는 점에 공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유통산업 발전에 가장 위협이 되는 요소로는 ‘소비침체(48.0%)’가 가장 많았다. 이어 ‘영업규제(18.0%)’, ‘대중소 유통간 갈등(17.0%)’, ‘시장포화(9.0%)’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유통산업 발전을 위한 정부의 중장기 과제로는 ‘신성장 업태발굴(41.0%)’, ‘중소유통업 경쟁력 강화(40.0%)’, ‘친환경 지속성장 기반조성(19.0%)’, ‘대중소 갈등완화(15.0%)’ 등을 차례로 꼽았다.

한편 향후 가장 유망한 유통업태에 대해서는 ‘복합쇼핑몰(47.0%)’을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모바일쇼핑(46.0%)’, ‘드럭스토어(23.0%)’, ‘친환경상품 전문점(23.0%)’ 등의 순으로 답했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유통산업은 저성장에 따른 소비침체와 소비 트렌드 변화로 기존 성장 전략을 수정해야하는 전환기에 있다”며 “매장규모, 상품구성, 가격 등을 적절히 재구성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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