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무급휴직자 전원복직…“돌아와도 일감이 없다”

입력 2013-01-11 0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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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권에 떠밀린 성급한 복직결정, 지난해 영업손실만 700억원 넘어

쌍용자동차가 무급휴직자 전원에 대해 복직 결정을 내렸다. 반면 이번 복직결정과 관련해 정치권의 지나친 압박이 있었다는게 관련업계의 중론이다.

쌍용차는 10일 2009년 구조조정때 회사를 떠난 2600여명 가운데 무급휴직자 455명 전원에 대해 복직을 결정했다. 사측은 나머지 정리해고자 역시 빠른 시일안에 복직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이유일 대표이사와 김규한 노조위원장 등 노사 관계자는 평택공장에서 ‘휴직자 복직’과 관련해 최종 협상에 나섰다. 노사 양측은 이 자리에서 무급휴직자 455명의 복직을 결정했다. 이들은 오는 3월1일부로 전원 회사로 되돌아올 예정이다.

노사 양측은 이들의 복직 조건과 절차, 생산라인 운영방안 등 제반 사항에 대해 2월 초까지 실무협의를 거쳐 결정키로 했다.

쌍용차는 2009년 8월 경영난을 이유로 전체 직원의 37%를 구조조정했다. 노조는 공장점거 파업으로 맞섰고 결국 77일만에 경찰에 의해 무력 진압됐다.

쌍용차 사태는 큰 후유증으로 남았고 갈등의 골이 깊어졌다. 정리해고와 희망퇴직, 무급휴직 등으로 기약 없이 정든 일터를 떠나야 했던 노동자와 고통은 사회문제로 비화됐다.

그동안 쌍용차 고위 관계자는 퇴직자의 복직과 관련해 “일정 수준(연간 16만대)의 판매와 생산량이 확보돼야 무급휴직자 또는 정리해고자 복직을 검토할 수 있다”며 “여전히 영업손실이 지속되는 가운데 추가 인원을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해왔다.

이유일 대표이사 역시 “현재 상태라면 2015년께 복직을 검토할 수 있다”고 말해왔다.

반면 정치권의 압박은 거셌다.

쌍용차 사태와 관련 청문회를 시작으로 국정조사까지 거론됐다. 여야 모두 쌍용차 사태와 관련해 책임 공방을 지속했기 때문이다.

여당은 노무현 정권 당시 ‘상하이차로 매각’을, 야당은 현 정권이 ‘쌍용차의 기획부도와 회계조작을 통한 의도적인 구조조정’을 시행했다고 강조했다.

생각은 달랐지만 해결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공감대에는 한 목소리를 냈다. 지난 대선에 나선 두 후보 역시 쌍용차 해결에 있어서는 같은 생각이었다.

결국 대선 이후 연초부터 국정조사 압박은 더욱 거세졌고 노사 양측은 무급휴직자를 우선으로 복직을 결정했다.

반면 재계와 노동계 일각에선 이번 합의와 관련해 “새 정부 출범에 앞서 국정조사 카드가 사측에 큰 부담으로 작용했을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이번 복직결정이 당초 사측이 조건으로 밝혔던 ‘2교대 생산’의 경영 개선을 이루지 못한 상태에서 이뤄졌기 때문이다.

지난해 쌍용차는 1, 2, 3분기에 각각 326억원, 211억원, 154억원의 영업적자를 냈다. 하반기에 회복세를 탔지만 판매 대수도 12만7000여대에 머물러 있다. 잔업을 시작했지만 무급 휴직자가 복직해도 일부는 ‘일감이 없는 상태’라는게 노조측의 설명이다

이유일 쌍용차 대표이사는 “쌍용차 노사는 지난 3년 동안 상생의 협력문화를 기반으로 경영정상화에 최선을 다해왔다”며 “이를 통해 무급휴직자 복귀 여건을 만들어온 만큼 앞으로도 미래지향적인 노사관계가 지속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쌍용차 노조 관계자는 “노사 양측이 고통분담 차원에서 복직에 합의했다”고 말하면서도 “사실 무급 휴직자의 현장배치도 걸림돌이다. 이들이 현장에서 바로 일을 할 수 있을 만큼 생산량이 넉넉하지 않는 상태”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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