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또다른 악재…카드 수수료 인상 앞두고 ‘전전긍긍’

입력 2012-06-27 1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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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가 강제휴무에 이어 신용카드 결제 수수료율 인상을 앞두고 ‘전전긍긍’하고 있다.

가뜩이나 강제휴무로 인해 매출이 급감하고 있는 상황에서 카드사가 현행 수수료율을 올릴려고 하기 때문이다.

만일 정부의 원안대로 카드사가 수수료율을 0.29%포인트 인상될 경우 연간 1000억원 규모의 영업이익이 감소할 것으로 대형마트측은 내다보고 있다.

27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금융위원회가 이르면 오는 7월 초 중소 자영업자의 신용카드 결제 수수료율은 낮추고, 대형 가맹점은 높이는 취지의 시행령과 감독 규정을 새로 만들 예정이다.

이에 따라 한국체인스토어협회는 지난 18일 금융위에 신용카드 수수료 체계 개편에 대한 대형마트 업계의 입장을 전달했다.

여기에는 대형마트에 대한 우대 수수료율을 폐지할 경우 예상되는 업계와 소비자의 피해를 감안해 정책에 참고해달라는 의견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대형마트는 카드 수수료율 인상으로 소비자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것도 어려워질 수 있다는 입장이다.

특히 대형마트 등 대형가맹점의 수료율을 올리기에 앞서 카드 업계가 마케팅 비용을 축소하는 노력이 선행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국내 수수료율이 높은 상황을 방치한 채 대형마트나 대형가맹점의 수수료만 높이면 소비자와 물가 전반에 부담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는 얘기다.

그러나 카드업계는 3개월 무이자 할부 행사를 진행하면 카드사는 대형마트에 결제금액 전액을 미리 지불해야 하는 등 부당한 사유가 많다며 카드사에 슈퍼갑이자 최대 수혜자인 대형마트는 비용부담 원칙에 따라 수수료율을 높이는 것이 당연하다고 반박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 대형마트 한 관계자는 “강제휴무 못지 않은 규제가 새롭게 만들어지는 것과 다름없다”며 “정작 높은 수수료율을 만든 카드업계의 자구노력이 전제되지 않은채 일방적으로 강요하는 것은 납득할 수 없는 처사”라고 토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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