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어려운데 또 물류 끊나

입력 2012-06-25 11:01 수정 2012-06-25 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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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연대, 4년만에 총파업 돌입…'물류대란' 우려

▲화물연대가 표준운임제 법제화, 차주 운임 30% 인상 및 면세유 지급, 노동기본권 보장, 산재보험 적용 등을 요구하며 25일 오전 7시를 기해 총파업에 돌입했다. 이날 오전 경기 의왕ICD 앞에서 화물연대 노조원들이 출정식 준비를 하고 있다.(사진=노진환 기자)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가 25일 오전 7시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당장은 산업계 현장에서 큰 피해가 나타나지 않고 있으나 파업이 장기화할 경우 오는 27일 이후에는 물류대란이 우려되고 있다.

이에 정부는 국토해양부 2차관을 본부장으로 하는 중앙수송대책본부를 설치하는 등 비상수송대책 마련에 나섰으며 철강, 건설 등 관련업체들도 비상체제에 돌입했다.

정부는 물류대란을 막기 위해 육상운송 물량을 철도와 해운수송으로 전환하고 군에 위탁 중인 컨테이너 차량과 인력을 주요 항만과 물류거점의 수송에 투입했다.

이와 함께 화물연대 파업 참여 차량에 대해서는 유가보조금 지급(컨테이너 연간최대 1천786만원)을 중단하고 차량으로 운송을 방해하거나 도로를 막는 화물차 운전자에 대해서는 견인 조치하는 등 강력히 제재할 방침이다.

이에 앞서 권도엽 국토부 장관은 지난 24일 오후 비상대책본부를 방문해 화물연대의 집단운송 거부로 인한 국민과 기업들의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대책 마련을 차질없이 추진할 것을 당부했다.

정부와 별도로 물류수요가 많은 업체들도 자체적인 대책 마련에 나섰다.

철강업체들은 26일까지 비조합원 화물 운송이 허용되면서 당장 피해는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파업이 장기화되면 피해가 발생할 것을 우려하고 있다. 이에 따라 생산 필요한 원자재를 최대한 확보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비조합원 화물 운송을 최대한 활용해 물량을 최대한 방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조선업체들는 포항이나 마산, 부산에서 오는 원자재의 경우 해상운송으로 돌리는 방안을 마련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현재 파업기간 중 납기일이 걸리는 것들 가운데서 급하지 않은 것은 납기일을 일단 파업이 예정된 날 이후로 연기했다”고 말했다.

건설업계는 2~3일간 파업이 계속된다면 현장 공사중단 등 파행을 우려하고 있다. 당장은 현장마다 건자재 등 제고가 남아 있어 견딜 수 있지만 파업이 장기화 된다면 건설현장 가동 중단이 현실화할 수 있다는 얘기다.

한편 화물연대는 △표준운임제 법제화 △차주 운임 인상, 면세유 지급 △표준위수탁계약서 법제화, 노동기본권 보장, 산재보험전면적용 △도로법 개정 등을 요구하며 총파업에 돌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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