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락가락 네이버 뉴스캐스트 정책

입력 2011-04-01 11:00 수정 2011-04-01 1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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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정성'이유로 신규 진입 없다더니...하루 만에 '종편은 넣겠다'

네이버 뉴스캐스트의 원칙없는 선정과정이 또 다시 도마위에 올랐다. 당초 뉴스 선정성을 이유로 신규 언론사 진입을 막겠다던 발표와 달리 연말 종합편성채널 사업자들의 서비스 시작과 맞춰 정책적으로 변동 될 수 있다는 의사를 내비쳤기 때문이다.

31일 전국은행연합회에서 열린 뉴스캐스트 정책변경 설명회에서 윤영찬 미디어서비스 실장은 기자와 만나 “종편채널사업자들의 서비스가 시작되는 연말께 중단됐던 신규 언론사 제휴 문제가 다른 방향을 전환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기존에 제휴를 맺고 있는 언론사들이 선정성 개선방안을 응하지 않을 경우 퇴출은 불가피한 사항”이라며 “만일 이같은 상황이 발생하면 기존 언론사가 빠지는 만큼 신규 언론사 가입도 재계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다만 “이번에 선정성 뉴스 선별작업 일환으로 추진하는 시민단체 모니터링단 운영이 기존에 제휴를 맺었던 업체를 퇴출 시키는 시스템으로 해석하기는 어렵다”고 잘라 말했다.

이에 따라 지난달 30일 선정성뉴스 개선방안의 일환으로 언론사 신규 제휴를 중단하겠던 발표가 무색해졌다. 제휴 언론사들이 많아질수록 경쟁 과열로 뉴스 선정성이 심화되고 있다는 판단이 선정 기준과 원칙을 명확히 밝히지 못해 갈등의 도화선이 된 것이다.

▲경기도 성남 분당에 위치한 NHN본사.

◇뉴스캐스트, 적정성 논란= 네이버는 지난달 30일, 뉴스캐스트 서비스를 건전하고 유익한 콘텐츠가 형성되는 플랫폼으로 만들기 위한 선정성 개선방안의 일환으로 언론사 신규 제휴를 중단키로 했다. 제휴 언론사들이 많아질수록 경쟁 과열로 뉴스 선정성이 심화되고 있다는 분석에서다.

내부적으로 뉴스캐스트 폐지까지 검토할 정도로 심각한 고민을 해왔다는 것이 네이버 관계자의 전언이다. 언론사간 선정적 뉴스 경쟁을 두고 볼 수 없지만 건전한 콘텐츠의 장이 형성되도록 관리하는 것에 물리적 한계를 느꼈으며 사실상 최후의 카드를 내밀 수밖에 없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뉴스캐스트 신규제휴 전면 중단에 대한 적정성 논란 또한 만만치 않다. 네이버가 인터넷 뉴스의 최대 유통창구인 만큼 여론의 다양성이 훼손되고, 권력과 언론의 유착 관계가 고착화 될 수 있기때문이다.

네이버는 지난 2009년 1월, 메인화면의 뉴스 제공 방식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겠다는 의지로 뉴스캐스트 서비스를 실시했다. 현재 네이버 뉴스캐스트는 90여개 언론사가 제휴를 맺고 있는 상태다.

문제는 네이버 뉴스캐스트에 신규 언론사 진입 장벽이 생겨 여론시장의 다양성이 크게 위축될 소지가 크다는 것이다. 또 기존에 가입된 언론사를 중심으로 자사 이익을 위해 지면 사유화 같은 행태가 악화돼 공익성과 공정성이 생명인 언론의 지향과 엇나갈 가능성이 다분함을 보여준다.

실제로 뉴스캐스트의 고질적 병폐로 지적받아온 ‘선정성’ 역시 기존 가입된 매체들을 중심으로 이뤄졌다는 지적이다. 수십만 클릭을 의식해 더 독하고, 자극적인 뉴스를 내보기에 여념이 없었다는 것. 뉴스캐스트 도입 당시 선정적인 기사만 양산될 것이라는 우려가 현실화 됐다.

네이버 뉴스캐스트 역시 정보의 질에 신경 쓰지 않았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기존 매체들과의 충분한 대화와 협상 등 근본적인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강구하기에 앞서 신규 매체 진입 금지라는 극약처방을 내린 것은 문제라는 것.

◇뉴스캐스트, 신규 언론사 진입장벽 뿌리 깊다= 사실 네이버의 신규 언론사 제휴 중단 결정은 사전에 약속된 사안이었다. 네이버는 이날 뉴스캐스트 신규제휴 전면 중단과 함께 지난달 30일 오후 2시까지 신규 가입 신청서를 제출한 언론사에 한해 심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뉴스캐스트에서 심사에서 탈락한 언론사는 6개월 내에 재신청 할 수 없기 때문에 지난해 10월 1일 이후 심사를 받은 대다수의 언론사는 신청서조차 제출하지 못했다.

한 언론사 관계자는 “뉴스캐스트는 결국 ‘뉴스캐스트에 들어간 매체’와 ‘들어가지 않은 매체’로 저널리즘을 양극화시키는 데 일조하고 있다”면서 “신규 제휴를 중단할 것이 아니라 언론사 선정의 심사기준과 배점, 선정사유 등을 명확하게 공개해 다양한 언론사가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기존 언론사를 조정해 자정 노력을 기울이도록 하는 것이 맞다”고 강조했다.

한편 네이버가 뉴스캐스트 선정 기준과 원칙을 명확히 밝히지 못하고 있는 것도 갈등의 도화선이 되고 있다. 선정기준이 수시로 바뀌는데다 평가항목도 투명하게 공개되지 않고 있다.

어떤 언론사에는 가입조건이 ‘설립 5년 이상’이라고 했다가 어떤 언론사에는 ‘설립 1년 이상’이라고 했다. 그런데 설립 1년도 안된 언론사가 뉴스캐스트에 포함되는 사례가 발생하자 언론사들은 네이버 뉴스캐스트 선정기준에 의문을 품기 시작했다.

이와 관련 네이버는 “뉴스캐스트 언론사 심사는 외부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위원회가 선정하는 것”이라며 “우리는 아무런 권한이 없다”는 입장 표명만 반복했다.

송경재 경희대 인류사회재건연구원 교수는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할 생각은 하지 않고 신문사를 제한한다는 것은 언론의 자유를 훼손하는 것”이라며 “90개 매체가 많은 언론을 대표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새로운 매체도 등장할 것이고, 스마트 환경에서 다양한 실험들이 이뤄질 것인데 새로운 시도를 배제한 것 자체가 너무 섣부른 판단”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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