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교 교과목 재이수제 도입 검토

입력 2011-01-25 11:34 수정 2011-01-25 17: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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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부 의견 수렴 설문조사 진행

중고생들에게도 교과 성적이 불량하면 재수강의 기회를 주는 `교과목별 재이수제' 도입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최소한도의 학업성취 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학생들에게 보충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이같은 제도를 도입하기로 하고 학부모, 교사 등 3만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벌이고 있다고 25일 밝혔다.

교과부는 이 제도를 도입하기 위해서는 학업평가 방식을 5단계 절대평가로 전환하고 성취도 평가를 기존의 `수우미양가'에서 `ABCDF'로 바꿔야 한다는 입장이다.

제도가 도입되면 교과목별로 최소한의 학업성취 수준에 미치지 못하면 `재이수(F)'로 표기하고 학교생활기록부에는 평가결과를 기재하지는 않도록 할 방침이다.

학교는 F를 받은 학생들에게 계절학기 또는 방과후에 해당 교과목을 재수강할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교과 재이수 학생에게는 재수강, 특별과제 등을 통한 재평가를 거쳐 `A~D'까지 성취도 평가를 다시 하게 된다.

교과부는 설문조사 안내문을 통해 `교과목별 재이수제는 학생에게 불이익을 주려는 징벌적 제도가 아니라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교과부는 상대평가 방식의 내신제도를 절대평가로 바꾼다는 계획으로 이 제도를 통해 하위권 학생을 구제하고 평가하는 방안의 하나로 의견 수렴을 통해 최종안을 만들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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