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휘영 장관 "방송영상콘텐츠, K컬처 확산 중심⋯다양하게 지원"

입력 2025-12-22 1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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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휘영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2일 서울 종로구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서 방송영상콘텐츠 업계 관계자를 만나 의견을 청취하고 현안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문체부)
▲최휘영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2일 서울 종로구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서 방송영상콘텐츠 업계 관계자를 만나 의견을 청취하고 현안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문체부)

최휘영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2일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서 국내 방송영상 제작사와 협회 관계자들을 만났다. 방송영상콘텐츠 산업 발전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서다.

이날 간담회에는 한국드라마제작사협회와 한국방송영상제작사협회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에스엘엘(SLL), 에이스토리, 삼화네트웍스, 팬엔터테인먼트, 스튜디오 가온, 와이낫 미디어 등 주요 드라마 제작사도 자리했다. 에그이즈커밍, 이엘티브이(TV), 썸씽스페셜 등 예능·다큐멘터리 제작사와 방송형식(포맷) 수출업체도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제작비가 큰 폭으로 상승하면서 국내 방송사와 플랫폼의 투자가 위축되고 있다고 했다. 업계 생존을 위해 정부의 투자 확대와 제작 지원 예산 증액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지식재산(IP) 구조 개선도 과제로 제시됐다. 방송사와 플랫폼에 쏠린 IP를 제작사도 함께 보유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를 위한 정부의 제도적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해외 시장 진출 확대도 언급됐다. 국내 제작사의 제작 역량은 충분하다고 평가했다. 해외 방송사·플랫폼과 연계한 공동제작 지원을 확대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 밖에도 다양한 의견이 나왔다. 인공지능(AI) 기술 활용 지원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었다. K뷰티·푸드·패션 등 소비재 산업과 연계한 매출 확대 방안도 제안됐다.

최 장관은 "'오징어 게임', '폭싹 속았수다', '흑백요리사' 등 K컬처 확산의 중심에는 우리 방송영상콘텐츠가 있다"라며 "국내 제작사가 자생력을 키워 세계시장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다양한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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