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카오페이가 3년간 추진해 온 소상공인 상생 캠페인 ‘오래오래 함께가게’를 통해 누적 40만 명의 소비자를 소상공인 브랜드와 연결하며 상생 가치를 확산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카카오페이는 22일 함께일하는재단과 함께 2023년부터 2025년까지 3개년간 운영한 ‘오래오래 함께가게’의 성과를 공개했다. 해당 프로그램은 성장 잠재력을 갖춘 소상공인 브랜드를 발굴해 판로 확대와 사업 역량 강화를 동시에 지원하는 카카오페이의 대표 상생 사업이다.
카카오페이는 3년간 총 264개 소상공인 브랜드를 선정해 오프라인 팝업스토어와 온라인몰 등 전용 판로를 구축했다. 이를 통해 누적 방문객 40만 명을 기록하며 브랜드 인지도 제고에 기여했다. 특히 팝업스토어 운영 과정에서 공간 조성, MD 인력, 마케팅 등을 지원해 소상공인의 부담을 크게 줄였다. 동일 기간 자체 매장 운영과 비교할 경우 약 64억4000만 원의 영업 비용과 15만1824시간의 운영 시간을 절감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
판로 지원에 그치지 않고 소상공인의 자생력 강화를 위한 교육과 홍보도 병행했다. 세무·회계, 브랜딩, 마케팅 등 실무 중심 교육을 총 941시간 제공했으며, 854건의 브랜드 홍보 콘텐츠를 제작해 누적 노출 수 1124만 회를 기록했다. 2025년 참여 브랜드 대상 설문조사에서는 교육 지원 만족도가 98.2%에 달했으며, 판로 확대(96.7%)와 홍보 확대(94.2%) 부문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카카오페이는 지난 19일 ‘2025 오래오래 함께가게 성과공유회’를 열고 우수 성과를 낸 브랜드 5곳을 ‘오래 리더스’로 선정했다. 선정 브랜드는 △우수 성장 브랜드 ‘브라더스키퍼’ △우수 콘텐츠 브랜드 ‘니울’ △우수 파트너 브랜드 ‘홀썸위크’ △우수 상생 브랜드 ‘착한빵수니’ △우수 로컬 브랜드 ‘약방집손녀딸’이다. 이들 브랜드에는 2026년 프로그램 추가 참여 기회와 함께 신규 참여 브랜드를 지원하는 멘토 역할이 주어진다.
이윤근 카카오페이 ESG협의체장은 “‘오래오래 함께가게’는 소상공인 브랜드가 고객과 만나는 접점을 넓히고 운영 부담을 실질적으로 완화하는 데 집중해 왔다”며 “앞으로도 소상공인과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 체계를 고도화하고 지속 가능한 상생 모델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