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준 수원시장, ‘시민 체감 홍보’ 성과 숫자로 증명…시정 홍보 만족도 78.8%

입력 2025-12-18 1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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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빛톡톡 설문 3347명 참여…e수원 뉴스 만족도 82.7%로 최고

▲시민 정보와 뉴스를 표시하는 디지털 화면을 통해 지하철, 버스 등 다양한 형태의 대중교통을 보여주는 미래형 도시 이미지 (김재학 기자·오픈AI 달리)
▲시민 정보와 뉴스를 표시하는 디지털 화면을 통해 지하철, 버스 등 다양한 형태의 대중교통을 보여주는 미래형 도시 이미지 (김재학 기자·오픈AI 달리)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의 시민중심 홍보전략이 수치로 입증됐다. 수원시가 시민 체감도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한 시정홍보 만족도 조사에서 참여 시민의 78.8%가 시정홍보에 ‘만족한다’고 응답하며, 생활밀착형 홍보가 시민 신뢰로 이어지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수원특례시는 ‘2025 시정홍보 및 시정소식지 만족도 조사’ 결과를 18일 공개했다. 조사는 11월 27일부터 12월 10일까지 시정참여 플랫폼 새빛톡톡을 통해 진행됐으며, 시민 3347명이 설문에 참여했다.

조사결과 매체별 만족도는 인터넷신문 ‘e수원 뉴스’가 82.7%로 가장 높았고, 시정소식지 ‘와글와글 수원’ 78.1%, 시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SNS) 77.0%, 전자책(e-book) 자료홍보관 74.7% 순으로 나타났다. 시민들이 자주 접하는 채널일수록 체감만족도가 높게 형성된 점이 특징이다.

수원시는 시민이 일상에서 시정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지하철·버스정류장 등 대중교통을 활용한 홍보를 강화하고, 핵심 정책을 간결하게 전달하는 시정홍보 문자 ‘짤막소식’을 운영하는 등 생활밀착형 홍보 전략을 지속해왔다. 대형 쇼핑몰 등 민간업체와의 홍보 연계도 확대해 시민 접촉면을 넓혔다.

이 같은 시민중심 홍보 성과는 대외적으로도 인정받았다. 수원시는 11월 한국소셜콘텐츠진흥협회가 주관한 ‘2025 올해의 SNS’에서 지자체 가운데 유일하게 블로그 부문 종합대상을 수상했으며, 카카오 채널 최우수상까지 더해 2관왕을 달성했다.

만족도 향상 요인으로는 △새로운 매체 발굴을 통한 정보제공 △시민 눈높이에 맞춘 콘텐츠 구성 △시민 참여 기반 홍보 방식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됐다.

수원시는 이번 조사 결과를 내년도 홍보계획에 적극 반영할 방침이다. 사회관계망서비스, 시정소식지, e수원뉴스 등 매체별 특성을 살린 콘텐츠 운영을 강화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시정 홍보를 이어갈 계획이다.

수원시 관계자는 “시민이 자주 이용하는 채널에서 필요한 정보를 더 빠르고 이해하기 쉽게 전달하는 데 집중하겠다”며 “매체별 강점을 살린 참여형 콘텐츠와 생활밀착 소식을 한층 더 촘촘하게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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