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용인특례시의회 김병민 의원(더불어민주당·구성·마북·동백1·동백2동)이 26일 제297회 정례회 본회의 시정질문에서 던진 핵심 메시지다. 김 의원은 이날 용인시의 철도정책·미래산업 전략 전반을 “방향성 없는 추진”이라 규정하고, 용인시가 지금 무엇을 선택해야 하는지 냉정하고 명확한 기준을 제시하라고 압박했다.
김 의원은 먼저 경강선 연장과 JTX(중부권광역급행철도) 추진이 동시에 거론되면서 시민 혼란이 커지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그는 “두 노선이 중복되는 만큼, 용인시가 무엇을 공식 노선으로 선택할지 분명히 밝히라”며 “특히 JTX 민자방식 도입 시 재정부담 검토가 제대로 이뤄졌는지 먼저 밝혀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도시철도 동백–신봉선 사업에 대해 “총사업비 1조8000억원 중 시비만 7000억원에 달하는데, 현 재정여건에서 정말 감당 가능한지 객관적인 판단을 제시하라”고 요구했다. 그는 “철도망 사업은 한 번 결정되면 수십년 동안 도시구조를 고정시킨다. ‘의지’가 아니라 ‘가능성’을 기준으로 다시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중단된 ‘동천–죽전–마북–동백 철도망 구축용역’의 배경을 따져 묻고, “이 노선은 마북연구단지–단국대 연계 ‘신산업 혁신밸리’ 조성과 직결되는 핵심축”이라며 “철도망과 산업전략을 하나의 패키지로 설계하는 종합전략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그는 “AI팩토리 구축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인프라”라며 “용인이 주도적으로 추진할 구상과 로드맵을 조속히 공개하라”고 주문했다.
김 의원은 마지막으로 지하차도 배수펌프 교체 등 선제적 안전행정 사례를 언급하며 현장 공직자의 노고도 평가했다. 그러나 그는 “현장행정의 선제성은 칭찬받아야 하지만, 도시 전체의 미래전략은 더 선명해야 한다”며 “지금 용인이 선택하는 방향이 향후 10년 경쟁력을 좌우한다”고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정책 선택과 재정 검증, 미래 먹거리 준비까지 시 전략의 ‘총체적 점검’을 요구한 셈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