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업교육 전문기업 휴넷은 국내 371개 사 인사·교육 담당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2026 기업교육 전망’ 설문조사 결과 올해 기업들이 가장 많은 투자를 한 교육 분야는 'AI 교육'(복수응답, 33.7%)으로 나타났다고 26일 밝혔다.
이어 △전문 직무 교육(32.1%) △공통 역량 교육(31.8%) △신규 입사자 온보딩(27.5%) △승진자·직급별 교육’(22.4%) △핵심 인재 교육(19.4%) △리더·임원 교육(18.6%) 등이 뒤를 이었다.
내년 교육 예산 전망에선 ‘동결'(44.5%)이 가장 많았다. ‘0~10% 증가’(19.9%), ‘10% 이상 증가’(15.9%)가 뒤를 이어 예산 동결 또는 증가가 80% 이상을 차지했다. 예산 증가 원인으로는 ‘AI 역량 강화’가 가장 많이 꼽았다.
기업들은 내년 교육에서 ‘AI 교육’(50.9%)에 가장 중점을 둘 예정이다. 이어 △전문 직무 교육(38.3%) △공통 역량 교육 (29.9%) △핵심 인재 교육(27.2%) △신규 입사자 온보딩(25.6%) △리더·임원 교육’(24.3%) △승진자·직급별 교육’(24.0%) 순으로 집계됐다.
계획 중인 직원교육 형태(복수 응답)는 ‘오프라인 교육(집합 교육)’(66.6%)이 가장 많았고, ‘온라인 교육’(54.2%)과 ‘하이브리드 교육(온·오프라인 병행)’(29.6%) 순으로 나타났다. 또 ‘학습조직·학습커뮤니티’(19.9%), ‘구독형 교육’(18.3%), ‘독서 교육’(8.9%) 응답도 나왔다.
직원 1인당 적정한 교육비는 ‘연 10~30만 원’(44.5%) 응답이 가장 많았다. ‘연 30~50만 원’(26.1%), ‘연 10만 원 미만’(15.4%), ‘연 50만 원 이상’(13.7%) 순으로 이어졌다.
휴넷 관계자는 “AI 역량이 업무 효율성과 기업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가 되면서, 기업들이 실무 중심의 AI 교육을 더욱 확대하고 있다”며 “예산 절감 기조 속에서도 AI 관련 투자는 기업들의 최우선 과제로 자리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